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1666-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카카오톡친구검색 뮤직메카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게시판

하모니카 게시판

하모니카에 관한 정보. 문의 사항은 상품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복음 하모니카의 여러 가지 주법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8-12-08 16:54:52
  • 추천 43 추천하기
  • 조회수 5026
 

복음 하모니카의 여러 가지 주법

자세는 첨부화일을 확인하여 하모니카를 쥔다.


불기 전에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목제부와 외부를 축축히 적신다.
숨을 배로 쉬듯이 깊이 들이 마시고 음이 이동할 때는 손목을 부드럽게 하여 재빨리 움직인다.
선율불기는 작은 악절에서 큰 악절로 순차적으로 한다.
텅잉(Tonguing)은 혀 끝을 앞 또는 웃니에 부딪쳐서 "투"소리를 내듯이 분다.
레카토(Legato) 주법은 어려우나 앞의 음을 완연히 끊은 후에 다음 음으로 빨리 옮길 수 있도록 바른 숨쉬기와 이동 연습을 한다.



1.
싱글주법 하모니카 연주의 가장 기본적인 주법
싱글주법의 입 모양은 '오'나 휘파람을
불 때처럼 입을 최대한 오므려서 한 구멍에 대고 불어서 한 음만 나도록 해야 한다. 싱글 주법은 약보 상에 ⓢ 로 표기한다.
싱글 주법은 모든 주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 하다. 내불고 마시는 음을 정확하게 연습하여 다음 여러 주법을 익히는 데 기초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아르페지오 주법 아르페지오주법은 음과 음 사이가 떨어져 있을 때 꾸밈음의 모양으로 연 주하는 주법.
찾아가 계명이 앞의 음보다 높으면 낮은 음에서부터 훑어 서 연주하고 반대로 낮은음으로 찾아갈 때는 높은 음에서부터 훑어 준다


3.
트릴주법 tr, tr 로 표기되는 이 주법은 하모니카를 불거나 마시면서 좌우로 빨리 흔들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중음 도를 불 때 중음 미가 반복해서 소리가 난 다.
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서 연주하면 좋다.


4.
트레몰로
주법
혀의 움직임으로 물결소리, 호각소리, 만도린소리 등 미묘한 소리를 내는 주법.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올리고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놀놀, 롤 롤, 홀리홀리, 호르르르, 요요등과 같은 발음을 하면서 연주하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악보 상에서 T로 표기.


5.
바이브레이션 주법 이 주법은 바이올린 효과를 내는 주법으로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위 로 향하게 한 후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오른쪽 손만 위, 아래 혹 은 앞뒤로 움직이거나 오른손을 회전하면 진동소리가 커졌다 작아졌 다 하면서 효과를 낸다.
주로 애조 띤 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악 보상에서 V자로 표기.


6.
3도 화음
주법 3도 화음은 말 그대로 음정이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말한다.
도와 미, 레와 파처럼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동시에 불어주는 주 법. 입 모양은 '후' 발음 할 때처럼 입을 벌려 준다.


7.
5도 화음
주법 3도 화음 주법처럼 5도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솔을 불 때 중음 도까지 입을 벌린 후 도 와 솔 사이에 혀로 막은 후 불어 주는 주 법.


8.
옥타브 주법 옥타브 주법은 말 그대로 한 옥타브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도 를 연주하고자 할 때

입을 크게 벌려 중음 도와 저음 도를 물고 중간음 미 와 솔을 혀로 막고 불어 주면 된다.
이 때 혀의 방향은 앞으로 한다. . 표 기는 ⑧ 로 표시한다.


9.
3도 베이스 주법 3도 화음 주법이 되는 상태에서 ' 측' 발음을 하면서 연주한다.

마실 때는 '촉'하는 발음을 내는데 이 주법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주법으로 앞의 기본 주법들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

연주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표기는 ∧ 로 표시한다.


10.
5도 베이스 주법 일반적으로 베이스를 넣는다고 할 때 이 주법을 두고 하는 말이다.
5도 화음 주법에서 불고자 하는 음만 빼고 모두 혀로 막아서 발음 '아' 하는 소리를 내거나 '핫'하는 소리를 내면 된다.

이 때 혀의 모 양은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하모니카에 대어 주어야 한다.
주의 할 것은 혀를 대었다가 뗄 때 불고자하는 음은 정확히 싱글 소리가 나야 만 한다는 것이다.


11.
8도 베이스 주법 이 주법은 8도를 문 상태에서 혀를 가운데 두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주법으로

혀를 댄 상태에서 불면 '풍'하는 소리가 나고 혀를 뗀 상태 에서 불면 '잣'하는 소리가 난다.
연속해서 불면 '풍잣풍잣'하는 소리 가 나서 연주가 다양하다. 주로 부드러운 왈츠 같은 곡 연주에 적합 하다.


12.
분산화음
주법 8도 화음, 5도 화음, 3도 화음주법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가 능한 주법이다. 8도, 5도, 3도를 순서대로

진행시키면서 연주하는 것으 로 독주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주법이라 할 수 있다.
가 장 재미있으며 또 가장 어려운 주법 중에 하나이다.


13.
핸드 커버
주법 양손으로 하모니카를 감싸주어 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가 손 을 열어 다시 음을 내보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주법이다.
손을 움직이는 동작은 아주 천천히 하는 방법부터 보통, 빠르게 하는 법 등이 있으며 다른 여러 가지 주법을 병행하여 연주할 수 있다.
이 주법을 연주하려면 얼굴과 손을 30도 정도 기울여서 왼손의 열고 닫음이 쉽도록 해야한다.

경기병서곡입니다.

 

[다이아토닉]

[트레몰로(복음)]

 

 

[크로메틱]



[크로메틱(유니카포멀)]

출처:뮤직필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