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KK12-Applied Technique - Improvisation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33
 

lesson_kimie_12_03.jpglesson_kimie_12_01.jpg

lesson_kimie_12_02.jpg

lesson_kimie_12_04.jpg

lesson_kimie_12_05.jpg

lesson_kimie_12_06.jpg


Applied Technique - Improvisation

 


오늘은 필자가 공부하면서 버클리나 MI같은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임프로비제이션 연습 수업인 Applied Technique의 소개해 볼까 한다. 50분 수업의 한 클래스로 완결되는 이 연습방법은 그냥 하고 싶은 연습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방법을 가졌던 필자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다.

연습할 시간이 없다고 변명할 수 없게 만드는 방법으로 하루에 한 시간만 투자해도 즉흥 연주에서의 자신의 부족한 점과 강한 점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예제와 진행 방식은 MI의 선생님인 Dan Gilbert의 수업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작업해 보았다.

이러한 방식은 재즈 기타리스트 Howard Roberts가 진행했던 수업과 커리큘럼 방식이라고 한다.

또한 예제에서의 보이싱과 임프로비제이션은 예시로서 꼭 외워서 연주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탠다드 재즈의 코드진행을 연습해도 좋다. 예제는 계속 키가 변화되어 하모니 적으로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연습을 위한 코드 진행이라고 생각하고 천천히 따라와 주기 바란다. 4도진행을 하는 7th 코드는 기본 스케일인 믹솔리디안 이외에 얼터드 텐션 (b9, #9, b5, #5)과 크로메틱 음을 자유롭게 시도해 보면서 연습해 보기 바란다.

또한 키 센터를 적어 놓았는데 꼭 그러한 방식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는 없다. 단지 가이드 정도로 생각하고 자신의 좋아하는 방식으로 분석해서 연주하기 바란다.

주의할 사항은 코드를 연주할 때는 리듬을 쪼개지 말고 길게 끌어서 연주하고 솔로는 쉬는 음 없이 8분 음표로 막힘없이 연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템포를 아주 느린 템포에서부터 약간씩 매일 매일 올려서 같은 연습을 일주일동안 연습하는 것이 좋다.

 


Applied Technique Project 1

 


준비과정

Step 1. 예제에 나온 코드를 보면서 연주할 스케일을 미리 인지하고 준비합니다. 모든 스케일을 넥의 모든 부분에서 인지하고 연주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한 포지션만 준비하고 연습해도 무방합니다. 내일은 다른 포지션, 다음은 다른 포지션,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Step 2. 기타를 튜닝하세요.

Step 3. 워밍업을 위해 크로메틱과 약간의 스케일을 8분 음표로 연습하세요.

 


50분 연습과정

Step 4. (2분간) 8분 음표로 코드 진행을 보면서 스케일에 맞는 음들을 연주하세요. 최대한 천천히 연주해서 실수하는 음이 없도록 진행하세요. 중간에 실수를 하더라도 멈추지 말고 템포에 맞춰 계속 따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매일의 템포를 적어 약간씩 템포를 올리세요.

템포 차트를 만들어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Step 5. (10분간) 코드를 직접 연주하면서 녹음을 합니다. 녹음을 할 때는 메트로놈 등의 클릭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는 리듬을 연주하지 말고 길게 연주합니다. Band in a Box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꼭 기타로 코드를 연주해 보셔야 합니다. 10분간 계속 플레이 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진행을 연주해 녹음합니다.

 


Step 6. (2분간) 기타를 놔두고 쉬는 시간을 갖습니다. 코드 진행과 각각의 키 센터를 외우고 인지하도록 노력하세요.

 


Step 7. (10분간) 녹음된 리듬을 틀어놓고 8분 음표로 솔로를 연주합니다.

 


Step 8. (2분간) 기타를 나두고 잠깐 쉬는 시간을 가집니다. 스트레치 등으로 몸을 푸세요.

 


Step 9. (10분간) 녹음된 리듬을 틀어놓고 8분 음표로 솔로를 연주합니다.

 


Step 10. (2분간) 기타를 놔두고 잠깐 쉽니다. 커피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겠지요.

 


Step 11. (10분간) 녹음된 리듬을 틀어놓고 8분 음표로 솔로를 연주합니다.

 


Step 12 (2분간) Break! 2분간 몸을 풀면서 연습을 돌아봅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과 앞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을 생각합니다.

 


이런 연습 스케줄은 임프로비제이션을 연습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이것처럼 하지 않더라고 자신에 맞게 체계적인 시간표를 만들어 연습하세요.

 

글 김인국 kimieblues@yahoo.com

출처 기타랩 06/11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