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KK15-Applied Technique: Autumn Leaves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00
 

lesson_kimie_15_01.jpg

lesson_kimie_15_02.jpg

lesson_kimie_15_03.jpg

lesson_kimie_15_04.jpg

lesson_kimie_15_05.jpg


Applied Technique: Autumn Leaves

 


오늘은 재즈를 공부하면 한번은 연주해 보는 스탠다드 중의 스탠다드인 <Autumn Leaves>를 가지고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1945년에 작곡가 Joseph Kosma와 시인인 Jacques Prévert에 의해 <Les feuilles mortes>라는 이름으로 프랑스 샹송으로 발표가 되었고 1949년에는 미국인 Johnny Mercer에 의해 영어 가사가 쓰이면서 팝 스탠다드 혹은 재즈 스탠다드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코드 진행과 멜로디는 여러 버전이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인 뉴 리얼북1 버전으로 G 마이너 키의 곡이 되겠습니다. G 마이너는 Bb 메이저와 조표 및 음들이 같습니다. Ex. 1과 Ex. 2는 멜로디와 코드 진행을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악보와 똑같이 박자를 딱딱 맞추어 연주하면 무의미한 연주가 될 것입니다. 많은 연주자들의 음악을 많이 듣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유스럽게 연주하기 바랍니다.

 


Ex. 3 Solo Study

스탠다드 곡들의 코드 진행을 가지고 솔로를 연습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곡의 키를 정확히 한 후 코드가 그 키에 속해 있는지부터 봐야 합니다. 그 코드가 진행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파악을 하면 솔로를 연주하기가 훨씬 수월해 질 것입니다.

4번 예제를 보면 G 마이너 혹은 Bb 메이저 키에서 나오는 다이아토닉 코드를 알 수가 있습니다. Autumn Leaves의 코드들이 이 예제 중에 하나라면 원 키에 속해 있기 때문에 G 네추럴 마이너 혹은 Bb 메이저 스케일을 써도 무방합니다.

코드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 한줄 네 마디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1-4마디> 네 코드 모두 G 마이너 키에 속해 있습니다. 최대한 쉽게 가기 위해서 Bb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합니다. 참고로 Bb 메이저 스케일은 G 네츄럴 마이너와 같습니다.

하지만 Bb major와 Eb major 에서는 타겟 노트를 각 코드의 메이저 3도로 잡아 프레이즈의 해결을 취했습니다.

 


<5-8마디> 전형적인 마이너 키의 II V7 I 진행입니다. D7은 원 키에서는 Dmi7이 나와야 하지만 D7으로 세컨더리 도미넌트 느낌을 주었습니다. 네 마디 모두 G 하모닉 마이너를 연주해도 됩니다. 하모닉 마이너는 네츄럴 마이너에서 7도를 반음올린 것으로 5번째 코드가 V7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예제에서는 D 얼터드 스케일을 사용해 재즈의 II V7 진행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D7 코드에서의 라인을 분석해 보면 첫 노트부터 #9, b9, Root, b7, #5, 3, #9, b9, Root의 9개 음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루트 음은 다음 코드인 G 마이너의 5도로 해결된 것입니다.

 


<9-12마디> 1-4마디와 완전히 같습니다. 하지만 F7 코드에서는 아웃사이드로 얼터드 텐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16> 5-8마디와 완전히 같습니다. D7 코드에서는 좀 전과 다른 얼터드 라인으로 아웃사이드 느낌을 내었습니다. 처음부터 b5, #9, 3, Root, b7, b9, b7, 크로메틱 톤, Root 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루트 음은 역시 G 마이너의 5도로 해결이 된 것입니다.

 


<17-20> 5-8마디와 같은 진행입니다. D7에서 또 다른 D 얼터드 라인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처음부터 #9, b5, b7, b9, #9, Root, #5, 3, 5로 마지막 5도는 그다음 코드 G 마이너의 2도이자 9th입니다. 9도로 해결하는 느낌에 주의하세요.

 


<21-24> 처음의 네 마디와 같습니다.

 


<25-28> <4-8>마디와 비슷하지만 Eb maj 코드로 가기 위해 4도 진행을 27, 28 마디에서 사용하였습니다. 27, 28 마디는 모두 마디의 첫 코드 Gmi, Fmi의 3도로 해결하면서 쉽게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26마디의 D7에서는 새로운 D 얼터드 라인을 사용했습니다.

분석은 b7, b9, Root, #9, 3, b5, b7, 6, #5로 분석이 되는데 마지막 6도는 크로메틱 라인으로 #5는 다음 코드 Gmi의 마이너 3도로 해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9-32> Eb maj는 VI 이고 Ami7b5 와 D7(#5)는 한마디에 두 개의 코드 II V 가 이루어지는 것인데, V 코드 전체로 생각하고 얼터드 라인을 연주하였습니다. II V에서 II를 생각하지 않고 V만 보고 솔로를 하는 방식은 재즈에서 보편화된 연주방법입니다.

얼터드 라인은 6번 마디 째 나온 라인을 다시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악보에 표기 되지 않았지만 레코딩에 등장하는 음들은 거의 G 네츄럴 마이너/Bb 메이저 스케일을 사용한 것입니다.

 

글 김인국 kimieblues@yahoo.com

출처 기타랩  07/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