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KK19-Jazz Classics: Donna Le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39

 

lesson_kimie_19_01.jpg

lesson_kimie_19_02.jpg


Jazz Classics: Donna Lee

 


오늘은 찰리 파커의 고전 중의 하나인 <Donna Lee>를 연습해 보고 그 멜로디에서 얼터드 라인이나 코드 톤 등의 아이디어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밥 재즈의 스탠다드로서 템포도 200 bpm이 넘는 난이도가 높은 곡입니다. 템포가 빠르고 원래 섹소폰 곡이기 때문에 핑거링도 까다롭습니다. 느린 속도에서는 연주가 되더라도 빠른 비밥 템포에서의 연주를 위해서는 쉬운 핑거링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악보에 표기된 핑거링은 필자가 나름대로 연주해 본 것이니, 개인적으로 더 편한 핑거링이 있으면 나름대로 연주해 보시기 바랍니다.

찰리 파커의 연주 이외에 Jaco Pastorius의 솔로곡도 한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멜로디를 분석하면 좋은 재즈 프레이즈들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4도로 진행이 되는 도미넌트 코드에서는 일반적으로 얼터드 음들을 사용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찰리 파커는 크로메틱 라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비밥 스케일이라 불리우는 찰리 파커의 크로메틱 라인에 대해서는 David Baker사 서술한 <How to Play Bebop>이란 책을 참고하시길 권합니다. 기타랩의 레슨에서도 비밥 스케일은 다룬 적이 있습니다.

또한 악보에 표기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부분 해머링과 풀링 오프를 사용하였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주해설

두 번째 마디의 라인은 Bb으로 가기위한 F 얼터드 라인입니다. (b7, #5, 5, 4, 3, 5, #9, 1)

5번째 마디는 반마디는 Eb 믹솔리디안 반마디는 Eb 얼터드 라인을 사용하였습니다. (b7, 9, 11, 6, #5, b9, 1, b7)

12번째 마디에서는 F 얼터드가 사용되었습니다. Bb7의 3도인 3번줄 7프렛 D음으로 해결이 되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3, 5, b7, 1, b9, #9, b9, 1, b7)

14번째 마디의 5프렛 6프렛 프레이즈는 첫 번째 손가락으로 슬라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16번째 마디에서도 반마디는 믹솔리디안 반마디는 얼터드를 사용하였습니다. Eb 얼터드 프레이즈. (3, 5, b7, 5, b9, #9, b9, 1, b7)

28번째 마디에서는 전형적인 디미니쉬 아르페지오를 연주하였습니다. (1, b3, b5, bb7)

이런 비밥 라인이나 얼터드 텐션을 공부할 때에는 얼터드 라인 후에 나오는 해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결될 타겟음을 잡고 지판을 그려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김인국 kimieblues@yahoo.com

출처 기타랩 07/06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