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JJ03-Blues Workshop - Boogie Woogie Riff Pt.1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40
 

lesson_jay_03_01.jpg

lesson_jay_03_02.jpg

lesson_jay_03_03.jpg


Blues Workshop - Boogie Woogie Riff Pt.1

 

 

앞서 블루스 진행과 세 가지 코드(I, IV, V)의 관계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카고 블루스(Chicago Blues) 스타일의 싱글 노트 리프(Single Note Rif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부기 우기(Boogie Woogie) 또는 워킹 베이스(Walking Bass)라 불리는 이 스타일의 리프는 크게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Minor Pentatonic Scale),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Major Pentatonic Scale), 믹소리디언 스케일(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여 연주합니다. 이번에는 첫 번째 경우인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이용하는 경우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Gm 펜타토닉 스케일은 G음을 기준으로 1, b3, 4, 5, b7입니다.

G(1), Bb(b3), C(4), D(5), F(b7)

 


먼저 G, D, F음을 이용한 간단한 리프를 연주해 보십시오(Ex.1). 이 리프는 G를 이름으로 하는 G, G7, G9 코드 등에서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한 박자에 한 번씩 다운 피킹으로 연주합니다.

 


Ex.1을 능숙하게 연주할 수 있다면 이 간단한 리프를 여러 포지션에서 연주해 보십시오. 이 때 G음의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Ex.2)

 


이번에는 Ex.1과 Ex.2를 스트레이트 8비트 리듬으로 연주해 보겠습니다(Ex.3). 다운 피킹과 업 피킹을 번갈아가며 올터네이트(Alternate) 피킹으로 연주합니다.

 


스트레이트 8비트에 능숙해졌다면 Ex.3을 셔플(Shuffle) 리듬으로 연주해 보십시오. 셔플 리듬은 블루스에서 가장 대중적인 리듬으로 4분 음표 1박자를 서로 다른 길이의 8분음표로 나누어 앞의 음은 길게 그리고 뒤의 음은 짧게 연주합니다. 이 때 올터네이트 피킹으로 연주하거나 또는 모두 다운 피킹으로 연주합니다.

 


자~ 그럼 C 코드에서의 리프는 어떻게 연주하면 될까요? 그렇습니다. 앞에서 배운 리프를 C음에서 시작하기만 하면 됩니다. 즉 리프의 모양은 동일하며 루트의 위치만 변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Cm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주하게 되는 것입니다.(Ex.4) 마지막으로 D 코드의 리프는 D음에서 시작하면 됩니다.(Ex.5)

 


이제 세 가지 코드의 리프를 이용하여 12마디 블루스를 연주해 보겠습니다. 앞에서 연습한 것과 같이 다양한 포지션의 리프를 이용하여 연주가 가능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Ex.6). 이 때 지난 시간에 공부한 I, IV, V 코드 루트의 위치 관계가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Eb 키와 같이 6번선 11프렛에서 I 코드의 루트를 연주하면 음역대가 너무 높아 사운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I 코드의 루트를 5번선 6프렛에서 시작하여 연주하면 됩니다(Ex.7).

 


지금까지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싱글 노트로 연주하는 부기 우기 패턴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리프는 배킹(Backing)에는 물론 솔로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여러 가지로 변화시킨 부기 우기 리프의 예입니다. 모두 12마디 블루스로 연주해 보기 바랍니다(Ex.8~Ex.11).

 


이제 앞에서 공부한 예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부기 우기 리프를 만들어 봅시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글 주승훈(jay@bluesman.pe.kr) http://bluesman.pe.kr

출처 기타랩 2006/08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