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JJ07-Minor Pentatonic Scal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23
 

lesson_jay_07_01.jpg

lesson_jay_07_02.jpg

lesson_jay_07_03.jpg

lesson_jay_07_04.jpg


Minor Pentatonic Scale

 


이번 레슨은 블루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Minor Pentatonic Sca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펜타토닉 스케일은 모두 5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스케일을 의미하는데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외에도 여러 가지 펜타토닉 스케일이 있습니다.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은 한 옥타브(루트에서 루트까지)를 루트,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단7도의 다섯 음으로 나누는 스케일입니다.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잘 살펴보면 루트, 단3도, 완전5도, 단7도 등 마이너 세븐스 코드의 구성음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이 마이너 세븐스 코드에 매우 잘 어울리는 스케일이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즉 Am7 코드(또는 Am 코드)에서는 Am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주하면 됩니다(Ex.1).

 


하지만 블루스를 조금이라도 연습해 보신 분들이라면 메이저인 A7 코드에서도 Am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주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마이너 코드에 어울리는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이 메이저 코드에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의 단3도가 실제로는 정확한 단3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선보에 단3도라고 표현한 음은 실제로는 단3도보다는 높지만 장3도보다는 낮은 음입니다. 따라서 이 음은 마이너를 결정하는 단3도도 또한 메이저를 결정하는 장3도도 아닌 매우 애매한 뉘앙스를 내주는데 전통적으로 1/4 벤딩(쿼터 벤딩/Quarter Bending)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은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단7도라고 되어있는 음 또한 단7도와 장7도 사이의 음이며 이와 같은 단3도와 단7도의 두 음을 특별히 블루 노트(Blue Note)라고 부릅니다.

 


자! 이제 여기에서 기억하실 중요한 내용은 Am 펜타토닉 스케일은 Am7 코드와 A7 코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효과적으로 연습해 보겠습니다. 같은 음을 여러 포지션에서 연주할 수 있는 기타의 특성상 하나의 스케일은 연주하기 편한 여러 가지 스케일 블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스케일마다 5가지의 스케일 블록이 있는데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도 예외가 아닙니다. 먼저 좋은 음역과 편한 핑거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첫 번째 블록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Ex.2 : 스케일은 루트를 중심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단순히 상행과 하행을 반복하여 연습하기 보다는 스케일의 구성음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대로 루트의 위치만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Am 펜타토닉 스케일의 첫 번째 블록을 루트에서 루트까지 연주해 보십시오.

 


Ex.3 : 다음은 Am 펜타토닉 스케일을 이용한 간단한 예제입니다. 각각의 릭이 모두 루트로 끝나고 있음에 주목하십시오. 예제에 익숙해졌다면 여러분 스스로 루트를 마지막으로 하는 간단한 멜로디를 만들어 연주해보기 바랍니다.

 


Ex.4 : 앞에서 단3도와 단7도 등의 블루노트는 쿼터 벤딩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다음은 Ex.3과 연주하는 자리는 동일하지만 블루노트를 쿼터 벤딩한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 단순한 기술로 여러분은 훨씬 더 블루지(Bluesy)한 사운드를 연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능숙한 연주를 위해서는 단3도와 단7도의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Ex.5 : 다음 예제는 앞에서 연주한 것과 달리 루트가 아닌 다른 음(완전4도, 완전5도)으로 끝내고 있습니다. 릭의 마지막에서 연주하는 음에 따라 비슷한 릭이라도 전혀 다른 뉘앙스를 느끼게 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블루스를 연주하는 데 중요한 힌트가 됩니다.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별생각 없이 잡다하게 늘어놓는 것보다는 언제 어떤 음을 연주하는가에 따라 단순한 멜로디만으로도 블루스 진행의 코드가 변하는 듯한 기분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6 : 마지막으로 Ex.6을 천천히 연주해 봅시다. 사용하는 스케일은 Am 펜타토닉 스케일 하나뿐이지만 시작하는 음 또는 끝내는 음에 따라 그 코드가 A7 - D7 - E7 - A7 으로 변하는 듯 합니다.

 


이제 여러분 스스로 12마디 블루스 진행의 코드 변화에 주목하여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습해 보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과 블루스 진행의 세 가지 코드와의 관계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까지 열심히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글 주승훈(jay@bluesman.pe.kr)

http://bluesman.pe.kr

출처 기타랩 07/03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