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JJ09-Acoustic Country Blues Guitar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87
 

lesson_jay_09_04.jpglesson_jay_09_01.jpg

lesson_jay_09_02.jpg

lesson_jay_09_03.jpg

Acoustic Country Blues Guitar

 


 어쿼스틱 블루스(Acoustic Blues) 기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블라인드 레몬 제퍼슨(Blind Lemon Jefferson), 선 하우스(Son House), 스킵 제임스(Skip James), 로버트 존슨(Robert Johnson), 맨스 립스콤(Mance Lipscomb), 라이트닝 홉킨스(Lightnin' Hopkins) 등의 이름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또한 앞서 예로 든 델타(Delta), 텍사스(Texas) 블루스맨들 외에도 블라인드 보이 풀러(Blind Boy Fuller), 블라인드 블레이크(Blind Blake), 스크래퍼 블랙웰(Scrapper Blackwell), 로니 존슨(Lonnie Johnson), 미시시피 존 허트(Mississippi John Hurt), 블라인드 윌리 맥텔(Blind Willie McTell) 등의 피드먼트(Piedmont) 블루스맨들의 레코드를 즐겨 듣는 블루스 팬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블루스 기타의 영웅들은 블루스 음악 자체에 무지한 국내의 여건상 대체로 그 존재조차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들의 연주를 주의 깊게 들어보면 혼자 연주하는 것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어쿼스틱 컨트리 블루스맨들은 베이스(Bass)와 나머지 코드톤(Chordtone)을 분리하여 연주하는 붐-챙(Boom-Chang) 주법을 사용하거나 한 박자마다 한 번씩 베이스음을 일정하게 울려주는 동시에 멜로디와 코드를 함께 연주하여 마치 두 사람이 연주하는 듯 한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쿼스틱 컨트리 블루스의 고전을 예로 하여 베이스와 멜로디를 함께 연주하는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Ex. 1

먼저 4번선, 5번선, 6번선을 이용하여 베이스음을 일정하게 연주하는 연습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한 박자에 한번씩 베이스음을 연주하는데 이때 오른손바닥으로 팜 뮤트(Palm Mute)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팜 뮤트하지 말고 메트로놈에 맞추어 리듬이 틀어지지 않는 상태로 제법 긴 시간을 연주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썸 피킹(Thumb Picking)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팜 뮤트를 하여 E-블루스, A-블루스, G-블루스를 베이스만으로 연습하십시오.

 


Ex. 2

자! 이제 멜로디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Ex.2의 멜로디는 라이트닝 홉킨스(Lightnin' Hopkins)의 <Baby Please Don't Go>의 테마입니다. 하나의 코드로 이루어진 이 곡은 Em 펜타토닉 스케일을 사용하여 연주합니다. 기타의 멜로디에 맞추어 허밍으로 노래를 함께 불러 보십시오.

이때 한 박자마다 한번씩 발로 카운트하며 리듬에 주의하여 정확하게 연주하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멜로디는 엄지손가락이 아닌 다른 손가락으로-보통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 연주해야 합니다.

 


Ex. 3

다음으로 Ex.2에서 연주한 멜로디에 베이스음을 더해보겠습니다. 더하는 방법은 발로 유지하는 카운트마다 Ex.1에서 연습한 방법대로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베이스음(6번선 개방현)을 연주하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 연주하기란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Ex. 4

어느 정도 익숙해진 독자들은 멜로디에 비브라토(Vibrato), 벤딩(Bendiing) 등의 테크닉을 더하여 연주해 보십시오.

 


Ex. 5

마지막으로 조금 어려운 예제를 만들어 봤습니다. Arhoolie 레코드에서 발매한 <Texas Songster Vol.2(1964)>에 수록된 맨스 립스콤(Mance Lipscomb)의 <Come Back Baby> 중의 한 부분을 편곡한 예제입니다.

1마디와 2마디 첫 박자에 나오는 더블 스탑(Double Stop)은 A7 코드이며 3마디와 4마디에서는 D7 코드를 더블 스탑으로 연주합니다. 6마디의 더블 스탑은 A 코드이며 마지막 두 마디 엔딩은 A7 코드의 더블 스탑을 크로매틱 하행하여 A 코드의 더블 스탑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밖에 멜로디는 Am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주합니다.

지금까지 어쿼스틱 컨트리 블루스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번 시간에 다룬 예제들은 델타 블루스와 텍사스 블루스적인 색채가 강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피드먼트 블루스 스타일의 예제들을 더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글 주승훈

http://bluesman.pe.kr

jay@bluesman.pe.kr

출처 기타랩 07/06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