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베이스라인의 이해와 응용 : 1) minor pentatonic scal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07
 

lesson_sungeun01_01.jpg
lesson_sungeun01_02.jpg
lesson_sungeun01_03.jpg
lesson_sungeun01_04.jpg
lesson_sungeun01_05.jpg


베이스라인의 이해와 응용 : 1) minor pentatonic scale

 


이번 호부터 우리가 즐겨듣고 알고 있는 곡들을 통하여, 프로 베이스연주자들이 어떻게 연주를 하였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 연주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프로를 지향하는 마니아뿐 아니라, 취미로 또는 루트만 튕기면서 답답해하던 베이스 연주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 회를 통하여 Pop, Rock, Blues, RnB, Reggae, Funk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예제로 들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호에 배우게 될 것은 minor Pentatonic scale입니다. 이는 비단 베이스뿐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대중음악을 넘어서 클래식에 이르기까지 기본이 되며 흔히 사용되어지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스케일입니다.

minor Pentatonic scale은, 일곱 가지 음 (1 2 ♭3 4 5 ♭6 ♭7) 으로 구성되어 있는 minor scale에서 두 음을 제외한 다섯 음(1 ♭3 4 5 ♭7)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inor scale처럼 minor 코드가 나오는 부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번 줄에 root가 있는 경우, <그림 1>와 같은 position입니다. root를 1번 손가락으로 연주하고, 나머지 손가락은 각 프렛에 하나씩 할당하면 됩니다. 1번 줄의 2 음은 1번 손가락의 스트레치로 커버합니다.

 

<그림 2>은 3번 줄에 root가 있을 때를 기준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를 한꺼번에 나타낸 것이 <그림 3>입니다. 이 음들의 위치관계는 상대적인 것으로, root가 1번 줄에 있던, 2번 줄에 있든 간에 변화하지 않습니다. root음을 기준으로 하여 나머지 음들이 어떻게 배열되어져 있는지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Ex. 1

Michael Jackson의 Billie Jean 베이스라인입니다. F#m 코드 부분에서의 연주와 Bm 코드에서의 연주입니다. 1 5 ♭7 1 ♭7 5 4 5 의 패턴으로 연주하고 있습니다.

이 곡에서 Bridge 부분의 8마디를 제외하고는 코드에 따라 포지션만 바꾸면서 줄곧 이 리프 하나를 가지고 연주하고 있습니다. 스케일을 모른 채 오로지 자신의 감각만 가지고 음 하나하나를 만들었다면 복잡한 라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minor pentatonic scale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만들고 연주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1, 4번 손가락만을 가지고 연주하면 되는 쉬운 패턴이지만, 5분 정도 하는 곡을 이 패턴으로 계속해서 연주한다는 것은 체력적으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Ex. 2

11인조 흑인그룹 Earth Wind & Fire 의 Fantasy 입니다. 곡의 인트로 부분으로 기타와 유니즌으로 Em pentatonic scale을 사용하여 연주하고 있습니다.

Em pentatonic scale은 개방현을 포함하고 있는데, 개방현이 포함된 스케일의 경우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그림 1,2>와는 독립적으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이 곡의 경우, 1번 손가락 하나만 가지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Ex. 3

Led Zeppelin의 연주곡 Moby Dick.

Dm에서 블루스 코드진행을 이용한 연주입니다. 각 코드에 따라 position을 바꾸면서 같은 패턴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첫 마디의 패턴을 외운 후, 나머지 마디도 코드만 보고 같은 패턴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코드의 root는 항상 1번 손가락으로 누릅니다.

 


Ex. 4

코드진행만 주어졌습니다. 다른 사람의 베이스라인을 연주해 보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해를 바탕으로 베이스라인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 그것이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고 자신만의 연주를 만들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어진 코드를 가지고 ♩=90, 120, 150 의 템포에 맞춰 베이스라인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은 음을 사용해야겠다는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베이스는 멜로디 악기가 아닌, 리듬악기입니다. 주어진 다섯 음을 화려하게 사용하기보다는, 충분히 연구된 리듬 안에서 적절히 음을 섞어주는 센스를 발휘하시기 바랍니다.

 


Ex. 5

위의 코드진행을 이용하여 베이스라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첫 두 마디는 Gm pentatonic scale의 모든 음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고, 그 다음은 Cm 코드에서 리듬을 가미한 것입니다. 이 예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만든 모든 베이스라인, 귀로 들어서 맘에 들었다면 그것이 바로 정답이고, 잘 만들어진 것입니다. 템포 외에도, 3/4, 2/4박자로 바꾸어 여러 가지 다양한 패턴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악보 상으로 연주해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scale은 연주를 위한 도구일 뿐 전부가 아닙니다.

연주자들의 연주에는 악보에는 표현할 수 없는 강약이나 리듬감이 존재하고, 곧 그것이 곡의 분위기와 느낌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좋은 연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 원곡을 들어보고 느낌을 중시하여 연주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음 호에서는 major scale의 활용 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글 최성은 except_kr@hotmail.com

기타랩 07/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