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Acid Jazz bass line 분석 pt.1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44

 lesson_kilt_01_01.jpg

Acid Jazz bass line 분석 pt.1
 
Acid Jazz style?
 
애시드 재즈 스타일이란, 재즈코드의 전개를 기초로 훵크적인 느낌을 살려 스윙 리듬이 아닌 디스코, 락, 보사노바등의 다양한 드럼 리듬과 재즈적인 악기구성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라고 할수있다.

1990년대 초 영국의 “자미로콰이”와 “인코그니토”에 의해 많은 활성을 일으킨 이 장르는 ’70~80년대의 흑인 소울 음악의 느낌을 재즈와 결합시켜 대중적으로 한번 더 발전시킨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훵크적인 느낌의 리듬과 그루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드러머와 베이시스트 들이 선호하며, 그만큼 두 악기의 앙상블이 참으로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리듬파트의 악기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사운드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현란한 베이스 라인과 드러밍에 비하여, 기타 파트는 튀는 솔로잉 보다는 리듬을 받쳐주는, 리듬 플레이에 충실한 연주를 보여준다.

우선 코드를 살펴보면 재즈적인 4화음의 세븐코드와 텐션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리듬에 있어서는 스윙이 아닌, 복잡한 16비트 혹은 단순한8비트의 훵크 리듬이나, 디스코 혹은 라틴계열의 리듬이기 때문에, 베이스에 있어서는 주로 “근음, 5도, 옥타브(1-5-8도)”와 코드 중간사이의 “반음 접근(chromatic approach)”을 사용한 훵크적인 베이스 라인을 만들어낸다.

이번시간에는 그 실제 예로서 Jamiroquai 의  Emergency on the planet 앨범 중 “When You Gonna Learn” 의 베이스 라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Ex.1 Verse 부분은 4마디 베이스 라인 및 코드 진행의 반복이고, 반복 시마다 조금씩 변화를 준다. Cm7 코드의 근음인 C음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각 코드의 3도 음을 선택 C음으로 까지 의 반음 접근이 되었다

Ex.2 Chorus 부분은 4마디 베이스 라인 및 코드 진행의 반복라인으로 디스코 풍의 리듬이므로 슬라이드(“S”)와 뮤트 테크닉을 겸한 옥타브 패턴이 많다. 마지막 노트인 A음은 chorus부분 처음인 Bb 코드로 가기 위한 크로메틱 라인이다.
 
글 한이성(kilt_han@hotmail.com)
출처 기타랩 05/09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