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Acid Jazz style 2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48
 

lesson_kilt_02_01.jpg

Acid Jazz style 2

 


스타일별로 베이스 라인을 분석하는 목적은 베이스 플레이어로서 자신이 직접 베이스 라인을 만들 때 필요한 것으로서, 다른 연주자들의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적용하여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준비 작업입니다.

물론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라인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렇게 자연스럽게 되기까지에는 음악을 많이 듣는 것도 중요하거니와, 분석을 해본 경험이 있어야 가장 적절하고 알맞은 자신의 베이스라인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도 저번 호에 이어서 Jamiroquai의 베이스 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번에는 When You Gonna Learn이라는 곡을 통하여, 1-5-8도 음과 코드 연결 시 반음 접근 음을 사용한, 기초적인 애시드 재즈 스타일의 베이스 라인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이번에는 Too Young To Die라는 곡으로서, 1-5-8도 음과 반음 접근 음에 더불어, 코드에 맞는 스케일 음들을 사용한 보다 멜로딕한 애시드 재즈 스타일의 베이스라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코드를 살펴보면, verse 부분 (Ex.1)에서는 Cm9 두 마디, F7 두 마디, Ab(on Bb) 한 마디, Abmaj7과 F(on G) 한마디로 되어있는 여섯 마디 패턴의 베이스 라인입니다. 처음 Cm9 코드에서는 C 도리안 모드를 적용하여 완전1도, 단7도, 완전4도, 완전5도의 음을 사용하였고, F7 코드에서는 F 믹솔리디안 모드를 적용하여 완전1도, 장2도, 완전4도, 완전5도, 단7도 음을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서 완전4도 음은 그 다음의 완전5도 음으로 가기 위한 스케일상의 경과 음으로서 헤머링 온(h.)과 같이 사용하였습니다.

마지막 두 마디의 베이스 라인은 1-5-8도 라인을 사용하고, 각 코드가 바뀔 때에만 반음 접근 음들을 혼용하였습니다. Chorus 부분(Ex.2)에서는 Cm9과 C#m9 한마디, Gb(on Ab)와 Bbm9 한마디씩의 네 마디 패턴의 베이스 라인으로서, 첫마디 Cm9와 C#m9에서는 1-5-8도 음과 다음 마디로 진행하기 위하여 C# 도리안 모드의 음 중에서 장2도 음과 완전4도 음을 선택하여 Ab음으로 상향 진행하게 하였습니다.

그 다음 Gb(on Ab)의 분수 코드에서는 Ab의 베이스음을 짚어준 후 Gb 아이오니안 을 적용하여 Ab의 완전5도 음이기도 한, 장6도 음(Eb)을 선택하고 Bbm9 코드의 근음인 Bb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완전1도, 장2도 음을 선택하여 Bb까지 상향 진행한 후 Bbm9에서는 Bb 도리안을 적용하여, 단7도 음과 다음 마디의 Cm9으로 가기 위한 반음 접근 음 이면서 단3도 음인 Db음을 옥타브 음과 같이 선택하였습니다.

나머지 두 마디는 철저히 1-5-8-도 음에서 선택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라인 구성면에서 보면, verse 부분에서는, 일종의 에코 효과처럼 같은 음이나 같은 성격의 음의 배열을 반복시켜 만든 것이 대부분이고, chorus 부분에서는 코드가 2마디마다 반복이지만 4마디 라인으로 넓게 보아 반복되는 코드에서의 베이스라인을 조금 다르게 해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chorus 부분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두 번째 마디의 베이스 음으로 바뀌기 전의 접근 음들의 선택과, 분수 코드에서 베이스음을 먼저 해결한 다음, 원래 코드(Gbmaj)의 스케일 음이면서 베이스 음(Ab)의 완전5도인 Eb을 선택하여,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킨 후, 그 다음 코드의 근음 까지 진행해준 음의 선택 방법은 분수 코드 해결의 아주 좋은 예라고 생각됩니다. 테크닉 적으로는 베이스라인의 유연함을 더하기 위하여 해머링온(h.)과 슬라이딩(s.), 글리산도(g.)를 적절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여러분도 저의 설명에 따라, 잘 분석해 보시고 실제 곡을 듣고 연습해 보시면서, Jamiroquai의 매력적인 베이스 라인에 빠져 보시길 바랍니다.      

 

글 한이성(kilt_han@hotmail.com)

05/10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