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Acid Jazz style Pt.5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80
 

lesson_kilt_05_01.jpg
lesson_kilt_05_02.jpg



Acid Jazz style Pt.5

- Training about the 16th Beat Rhythm and hand finger form!!

 


지난 호까지 연재된 Acid Jazz style의 베이스 라인을 연습해 보니 어떠신지요? 어떤 분들은 쉽게 연주가 될 것이지만, 이 책을 구독하시는 대부분의 독자들께서는 수많은 16분 음표와 쉼표 때문에 제 박자에 맞추어 연주해내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필자 또한 그런 경험이 있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해보던 적이 있었습니다. 요인을 분석해 보니, 16비트 리듬에 대한 부적응과 그에 따른 왼손 운지의 불안정한 조합이 주원인 이었고, 나름대로 어느 정도의 해결방법을 찾게 되었지요.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위에서 열거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서, 간단한 16비트 리듬 연습 방법과 Acid Jazz style의 베이스 라인 연주 시에 주로 나오는 왼손 운지법의 효과적인 연습 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Ex.1 16비트 리듬 연습에 관한 예제들로서, Ex1-1은 16분 음표를 박자단위로 한 박자 내에서 어떻게 묶어서 연주하느냐에 따라 조합되어 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리듬 패턴이며, Ex1-2는 16분 쉼표가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대한 예제입니다.

쉼표를 연주할 시에는 쉼표도 음표처럼 연주하는 것으로서 오른손으로 줄을 튕겨주는 대신, 단순히 줄을 잡아 주는 것이라고 바꾸어 생각하면 정확한 타이밍에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Ex1-3은 박자간 혹은 마디간의 Syncopation(당김음)에 대해 16분 음표와 쉼표와 더불어 리듬감을 키우기 위한 연습 예제입니다.  

 


Ex.2 왼손의 핑거링에 대한 연습으로서, Acid Jazz style의 베이스라인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코드와 스케일에 대한, 정리되고 안정된 핑거링 자세를 만들기 위한 연습 예제입니다. Ex2-1은 근음과 5도 음을 연습하기 위한 것으로서, 악보에 번호로 붙여진 왼손의 손가락 번호에 유의하여 연습하여야 합니다.

또한 5도 음을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근음을 짚을 때 윗줄에 있는 5도 음도 생각하여, 미리 넓게 잡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Ex2-2는 옥타브 패턴으로서 근음을 검지로 잡고 옥타브 음은 새끼손가락으로 잡는 것에 유의하고, Ex2-3은 근음-5도음-옥타브 음을 연주하는 패턴으로서 근음은 검지, 5도 음은 약지손가락, 옥타브 음은 새끼손가락으로 나누어 잡아야 합니다.

Ex2-4는 가장 많이 나오는 코드인, 마이너 세븐코드, 도미넌트 세븐코드에서 주로 연주되는 근음-5도음-단 7도음-옥타브음의 운지연습으로서, Ex2-3의 운지에, 단 7도음은 근음을 짚었던 검지로 타이밍에 맞게 재빨리 짚어야 함을 유의하여 연습해야 합니다.

(left hand number : 1(검지), 2(중지), 3(약지), 4(새끼)

 


물론,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다른 운지의 전개로 시작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금방 원래의 기본 모양으로 돌아와야, 왼손 손가락의 동작이 불안정하게 전개되지 않습니다. 충분한 연습 후에, 그동안에 연재되었던 베이스 라인들을 다시금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 한이성 kilt_han@hotmail.com

06/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