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Acid Jazz style Pt.6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22
 

lesson_kilt_06_01.jpg
lesson_kilt_06_02.jpg


Acid Jazz style Pt.6

- Left hand fingering form and double note!!

 


이번 시간에는 "Incognito"의 "Positivity"라는 앨범의 “Talkin' Loud"라는 곡을 분석하며 연습해 보기로 하자. 이곡은 마치 "Earth wind & Fire"와 비슷한 스타일의 베이스 라인을 들려주고 있는데 특이 할 만한 것은 마이너 세븐 코드의 도리안 모드 스케일과 도미넌트 세븐 코드의 믹솔리디안 모드 스케일을 적용하여 라인을 연주해 나가는데, 그동안 우리가 익혔던 Jamiroquai의 베이스 라인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이는 코드의 전개에 있어서 한 개의 코드로 2마디 이상을 끌어가며, 빠르기 또한 120bpm 이상의 빠른 템포로 Funk 적인 베이스 라인을 만들어가고 더블노트를 연주하여 더욱 고급스런 라인을 만들어 가기 때문이다.

 


먼저, Ex.1은 G 도리안 모드를 적용한 베이스 라인으로서 도리안의 운지와 2번줄의 개방현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킨 부분이다. 또한 3번째 마디에서 보는 바와 같이 3,4번 줄을 뮤트 테크닉을 이용하여 퍼커시브(percussive)한 리듬효과를 주기도 하였다. 마지막 마디에서는 각 코드의 7음(단7도음)과 3음(장3도음)을 같이 사용하여 코드적인 느낌과 브라스 섹션과의 앙상블을 잘 맞춰주고 있다.

 


Ex.2는 C 믹솔리디안 모드를 적용시켰고, 특이한 점은 저번 호에서 코드 종류와 패턴에 따른 손가락 운지법을 설명하였는데, 여기 첫 마디에서 옥타브 패턴의 손가락 운지법이 다르게 됨을 알 수 있다. C 믹솔리디안 스케일로서 연주를 쉽게 하려면 옥타브 패턴이 2-4번 손가락으로 짚어져야 다른 음들도 믹솔리디안의 운지법을 지킬 수 있다. 5번째 마디의 3,4번째 박자에서는 G음에서 C음까지 가기 위해 반음의 경과음을 많이 사용하였다. 7번째 마디 또한 D7코드의 3음(장3도음)과 7음(단7도)을 더블 노트로 연주하였다

 


Ex.3에서야 비로서 코드가 많이 바뀌게 되므로 각 줄의 첫마디는 모드(도리안)를 적용하고 2번째 마디에서는 코드 구성음 위주로 라인을 전개해 나갔다

 


빠르게 연주해야 하는 것 일수록, 왼손 운지법이 잘 정리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악보에 나와있는 왼손운지에 따라 연습해 보길 바란다.     

 


글 한이성

06/03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