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HJ02-BASS FUNDAMENTAL ***TIME & GROOV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93
 

lesson_hoonjoo_02_01.jpg



BASS FUNDAMENTAL ***TIME & GROOVE*** 

 


베이스를 연주한다고 했을 때 ‘베이스 플레이어로서 어떤 부분들을 연구하고 몸에 익혀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은 프로, 아마추어에 상관없이 곰곰이 생각해보고 정리해봐야 할 부분이다. 베이스는 드럼과 더불어 합주 상황에서 리듬섹션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나 드럼에는 없는 역할이 하나 있는데 베이스 역시 음정을 내는 악기이므로 다른 코드악기들이나 멜로디 악기들과 더불어 어울리는 하모니를 창조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재즈곡 같은 화성 적으로 진화된 곡을 익힐 때는 멜로디뿐만 아니라 그 곡들의 코드진행까지도 철저하게 익혀야 하는 치밀함이 요구되는 악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모든 베이스 위에서의 연주가 일정한 템포에 맞지 않고 곡의 중간에 빨라지거나 느려진다면 아무리 화려한 연주를 보여준다고 할지라도 좋은 베이스 연주라고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다. 바꿔 말해서 타임을 잘 지켜주고 이끌어 가는 연주자가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좋은 베이스 연주자가 되는 것이다.

타임을 견고하게 연주하는 유능한 베이스 연주자가 되기 위해선 자신만의 조용하지만 열정적인 연습을 통하여 스스로 몸 안에 메트로놈을 견고하게 만들어 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다음주제로 “그루브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그루브를 음악적으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주관적이며 그 사람이 연주하는 악기나 좋아하는 스타일의 음악 그리고 개개인마다 지금까지 느낀 다양한 음악에 대한 관점과 감동들이 작용하여 각자가 조금씩은 색다른 측면에서 그루브를 정의한다.

먼저 그루브의 사전적 의미는 창문이나 미닫이문에서 볼 수 있는 창틀의 홈 또는 기차의 레일처럼 방향성 있게 인도해가는 길이나 통로를 말한다.

“모든 좋은 음악이나 히트곡들은 그루브가 있다.” 라고도 말하는데 그것은 그 곡이 댄스 풍의 곡이건 느리고 슬픈 발라드이건 귀에 감기고 중독성 있는 곡들은 듣는 이들을 눈에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이끌어 가는 파워풀한 느낌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그루브를 몇몇의 리듬섹션이나 음표를 사용하여 정의하는 것 보다는 ‘음악을 들을 때 그 곡의 모든 리듬과 화성, 멜로디적인 부분이 합쳐져서 방향성 있게 이끌어 가는 힘이나 에너지’ 라고 말할 수 있겠다. 베이스 라인을 그루비하게 연주하기 위해선 주어진 템포 안에서 연주되는 음들을 조금 먼저 연주할 때 나는 느낌(push/ top/ swing)과 약간 늦게 게으른 듯한 연주에서의 느낌(laid-back beat/ funk : 모든 펑크밴드가 레이백 하는 것은 아니며 ‘tower of power’와 같은 펑키 밴드는 오히려 푸쉬하는 그루브로 드라이빙하는 느낌이 나게 연주한다.) 그리고 정박에 정확하게 일치되게 연주할 때의 느낌의 차이를 느낄 수 있어야 하며 음표 길이의 길고 짧음, 프레이즈의 유려함 정도, 플레이의 강 약 등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위에 제시한 요소들은 하룻밤 사이에 자고 나면 느껴진다고는 볼 수 없고 오로지 경험과 의도적인 연습 그리고 귀를 크게 열고 주의 깊게 좋은 리듬섹션의 연주를 들으면서 깨달아 가는 것이다.

좋은 타임감을 갖기 위해 메트로놈을 켜고 집중하여 아래의 예와 같이 연습해보자. 연습은 느껴질 때까지 하는 것이다.

 

Ex.1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중간 템포에서 메트로놈을 4분 음표로 켜놓고 코드진행에 맞게 그 코드의 루트 음이나 괄호 속의 경과 음들을 2분 음표로 연주하는 연습이다.

 

Ex.2 아주 느린 템포에서 오른손 터치의 강약 밸런스와 음 길이를 끝까지 내주는 것과 정확한 타이밍을 집중하여 연습하는 것이다.

 

Ex.3 아주 빠른 템포에서 2분 음표로 빠른 속도의 타이밍을 익히는 것이다.

 

Ex. 4 메트로놈의 클릭을 비트 2와 4에 울리게 하고 마치 드러머가 연주하는 스네어 음을 듣는 느낌으로 비트 1과 3은 생략하고 2와 4에 맞춰 연습하는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 실제의 베이스 라인을 연주해 보는 것의 예인 (Ex. 5)의 연습은 실전 연주에서 당황하지 않고 타임 키핑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글 나훈주(hna@sendu.com)

출처 월간 기타랩 매거진 2005년 10월호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