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HJ03-BASS FUNDAMENTAL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52
 

lesson_hoonjoo_03_01.jpg

lesson_hoonjoo_03_02.jpg


BASS FUNDAMENTAL  "CROSS STRING PICKING EXERCISES"
 


 
 
대부분의 베이스 플레이어들이 처음 베이스를 시작할 때 왼손의 연습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경향
 
이 있다. 가령 크로매틱 스케일을 5개월 이상 연마하면서 왼손의 핑거링을 부드럽고 정확하게 만들
 
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이렇게 땀 흘리며 노력한 끝에 왼손의 핑거링이 잘 되게 되어서 실제로 곡을 연주하게 될 때 나타나
 
는 또 다른 문제점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왼손만 잘 움직이면 어떤 곡이라도 멋있게 연주 할 줄
 
알았는데 예상치 못한 복병이 나타났으니 바로 오른손이 꼬여서 플레이가 엉켜 버리고 마는 것이
 
다. 특히 줄과 줄이 연이어 있는 프레이즈가 아니고 한 줄이나 두 줄을 건너뛰어서 연주해야 하는
 
옥타브 피킹의 연속이라든가 펑키나 디스코 베이스 라인의 장 6도, 단 7도 또는 옥타브의 반복되는
 
연주에서 오른손의 부드럽고 논리적인 피킹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짜증도 나고 중간에서 멈추게 된
 
다.

테크닉이란 빠르고 어려운 곡을 선택하여 무작정 그 곡을 마스터 한다고 해서 연마되는 것이 아니
 
다. 그 곡을 오랜 기간 연습하여서 멋있게 연주한다고 해도 다른 스타일의 난해한 곡이 등장하면 또
 
다시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테크닉을 발전시키기 위해선 빠른 템포의 곡도 느린
 
템포(4분 음표= 60 bpm) 에서 정확하고 논리적인 연습을 정신을 집중하여 연습함으로써 교정이 되
 
고 향상된 플레이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곡을 연습할 때 느린 템포에서 보다 더 집중하여 한음한음 들으며 거울에 자신의 자세를 비추어 보
 
고 반복 연습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른손의 크로스 스트링(줄 건너뛰기) 피킹을 연마 할 때도 마찬
 
가지로 그 음의 밸런스와 서스테인을 집중하여 들으며 오른손의 자세와 왼손을 사용한 오픈 스트링
 
의 뮤트를 정확하게 연습하자.


악보에 나온 ‘4 현 베이스의 크로스 스트링’을 연습할 때도 느린 템포에서 연습을 하는데 오른손의
 
검지와 중지는 교대로 한음씩 연주해야 한다. 단 높은 음의 줄에서 낮은 음으로 내려올 때는 검지와
 
검지의 중복을 허용한다.
 
예를 들어 G현을 검지로 피킹하고 그 손가락으로 E현을 연주하고 다시 중지로 교대하여서 G현을
 
피킹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낮은 음의 줄에서 높은 음의 줄을 피킹 할 때는 반드시
 
얼터너티브 피킹(검지와 중지의 교대 피킹)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방현의 크로스 스트링 피킹 연습이므로 처음엔 왼손 전체로 4현 모두를 댐핑(뮤트) 하고 뮤트 음
 
으로 오른손을 충분히 연습 한 후 뮤트한 왼손을 때고 저음에서 고음의 현으로 피킹 할 때는 오른손
 
의 엄지가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먼저 피킹한 줄을 뮤트해 주고 고음에서 저음의 현으로 피킹 할
 
때는 왼손으로 가볍게 고음의 현을 터치해 줌으로써 울리고 있는 개방현의 음을 뮤트 하자.


이번 한 달은 곡을 연습하기 전에 집중하여 15분에서 20분 정도 오른손의 크로스 스트링 피킹을 집
 
중해서 연습해 보자. 그리고 난 후에 Sting의 ‘Every Breath You Take’의 브릿지 부분의 옥타브 피
 
킹 라인을 연주해보고 E, W & Fire의 명곡 ‘Fantasy’의 복잡한 크로스 스트링 패턴을 연주해 보자.
 
훨씬 논리적이며 향상된 연주를 할 수 있게 된 것이 느껴질 것이다. 
 
 
 
글 나훈주 (
hna@sendu.com)
출처 월간 기타랩 매거진 2005년 11월호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