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HJ11-다이아토닉 모드(Diatonic Mode)의 이해와 도리안(Dorian) 모드의 사용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711
 

lesson_hoonjoo_11_01.jpg

lesson_hoonjoo_11_02.jpg

lesson_hoonjoo_11_03.jpg


베이스 펀더멘탈(BASS FUNDAMENTAL)

다이아토닉 모드(Diatonic Mode)의 이해와 도리안(Dorian) 모드의 사용

모드에 관하여 들어보았고, 학습해 보았으나 그 적용과 소리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한 것을 보완하여, 사운드로 이해하고 적용하여 창조적이고 펑키한 베이스 라인을 만든다.

레벨: Intermediate

 

모드에 관하여 알고 있고 공부했었다는 가정하에, 누군가가 당신에게 도대체 모드란 무엇이고 언제 어떻게 쓰이는 것입니까?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어떻게 대답하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이해하고 답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다장조, 즉 C 메이저 키에서 7개의 각기 다른 모드가 있는데, 그것을 차례대로 나열하면, 1. 이오니안(Ionian), 2. 도리안(Dorian), 3. 프리지안(Phrysian), 4. 리디안(Lydian), 5. 믹소리디안(Mixolydian), 6. 에올리안(Aeolian), 7. 로크리안(Locrian) 이라는 그리스식의 이름으로 명명하지…… 1은 도~도, 2는 레~레, 3은 미~미, 4는 파~파, 5는 솔~솔, 6은 라~라, 7은 시~시. 다장조에서 #이나 b이 붙지 않고 만들어지는 위와 같은 스케일이 바로 모드야~~.” 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맞는 이야기지만 이렇게 이해하고 끝내는 것은 왠지 쉽지만, 그 다음부터가 문제입니다. 피아노나 베이스에서 위와 같이 1~ 7을 연주하고 들어보세요. 아마도 각 모드가 모두 C메이저, 즉 <도레미파솔라시도>로 들릴 것이고, 그 사운드의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 입니다. 모드가 스케일을 말하는 것은 맞지만 <근음으로부터 그 모드의 구성음까지 음정의 각기 다름>으로 인하여 생기는 차이가 그 모드의 특색이고 사운드를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7개의 모드를 하나의 같은 음으로부터 시작하여 연주해 보고 그 사운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모두 C 에서 시작하겠습니다.

 

[Ex. 1] Ionian, Dorian, Phrysian, Lydian, Mixolydian, Aeolian, Locrian의 순서입니다. 임시표들을 잘 살펴보고 그 인터발(음정)이 어떻게 들리는지 느껴보십시오.

이제부터 설명할 도리안 모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도리안은 내추럴마이너 즉, 자연단음계=Aeolian 과 어떻게 다를까요? 같은 근음에서 시작하여 연주하고 들어봅시다. 제 6음이 단6도 인 것이 Aeolian 이고, 장6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Dorian 입니다. 이 하나의 음정의 다름에 의하여 그 모드만이 가지는 특색있는 소리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도리안의 minor3도와 minor7도(=7도)는 펑키한 베이스 라인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이 요소들에 도리안을 결정짓는 음인 Major6도를 사용하면 보다 펑키하고 세련된 베이스 라인과 멜로디가 만들어 집니다.

 

[Ex. 2] E 도리안 모드를 사용한 80년대 디스코 <GOOD TIMES> by CHIC,

 

[Ex. 3] 이 곡 역시 개방 현(open string)부터 E 도리안 모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마커스 밀러의 슬랩 베이스로 널리 알려진 <RUN FOR COVER>

 

[Ex. 4] D 도리안 모드의 베이스 멜로디를 만든 <SO WHAT> by MILES DAVIS.

 

이외에도 도리안 모드는 내추럴 마이너에서 나오는 완전5도음과의 강한 불협 음정인 b6음(: 각 코드 톤보다 단2도 높은 음정, b2 또는 b9 음정은 가장 강한 불협 사운드를 만든다, 이것을 피해야 할 음, Avoid Note 라고 한다)을 갖지 않고 메이저 6음을 가짐으로써 모든 구성음에 어보이드 노트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솔로(solo, improvisation) 상황에서 <m7>코드가 나왔을 때, 도리안 모드로 그 라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위에서 강조하였듯이 모드를 소리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도리안 모드를 사용하여 펑키(funky) 베이스라인을 만들어 보고, 즉흥연주 멜로디도 연주해 보시기 바랍니다. MILES DAVIS가 <SO WHAT!> 이라는 곡에서 어떻게 도리안을 사용한 즉흥연주를 하였는지 듣고 따라서 연주해 보면서 이해하고, 베이스에서 새롭게 연주할 수 있길 바랍니다.

“축하합니다.” ^^ 무슨 말이냐고요? 도리안은 강력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도리안>이라는 강한 도구(tool)를 갖게 되었습니다.

 

글 나훈주 hna@sendu.com

출처 기타랩 2006/09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 무료관전 2018-08-1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말그대로 무조건 공짜 입니다. 무료가입만 하시면 모든것이 공짜..공짜로 현금 10만 받기,공짜머니로 게임 즐기기.공짜로 화끈한 미시들과 썸타기.

    『 www.WPC568.com 』

    사회 불경기로 인하여.회사간의 경쟁때문에..가입만 하셔도 현금 쏴 드립니다..

    『 www.WPC568.com 』

    일단 가입하시면 뜻밖의 별천지가 보일것을 약속 드림니다. 요즘 인증안된 사이트에서 사기당하시는 분 많을검니다.

    『 www.WPC568.com 』

    밑져도 본전이니 한번 가입해서 구경만 하셔도 됨니다. 체험머니는 무제한 공짜
    『 www.WPC568.com 』

    우리 회원들중에서 실제로 집을 장만한 분들도 계시고 사업실패로 부도 하셔다가 본전 찾은 분들도 계심니다..『 www.WPC568.com 』

    매일 억대단위로 이벤트진행중임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행운을 잡으세요.. .

    매일 진행하는 5억 이벤트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www.WPC568.com 복사하셔서 주소창에 붙혀넣기 하시면 됨니다.

    ♠♡회원가입♠바로가기♡♠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