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Total Drumming 3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13
 

lesson_ilki_03_01.jpg
lesson_ilki_03_02.jpg
lesson_ilki_03_03.jpg


Total Drumming 3

이번 달에는 Two Tone Shoe의 [Resoled & More] 앨범에 있는(실제로는 2집인 [Figure]에서 먼저 선보인 곡이지만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수입된 앨범은 3집인 [Resoled & More] 밖에 없습니다) [Far From Blue]의 인트로 부분의 리듬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 1

이번에 분석해볼 부분의 악보인데 여기서 중점적으로 연습해야 할 것은 16비트 리듬 패턴과 더블 스트로크 롤(Double Stroke Roll)입니다.

 


Ex. 2

16비트 리듬 패턴을 연습하기 위한 악보를 기보해 놓았습니다. A)의 패턴은 기본적인 16비트 리듬 패턴입니다. 여기서 손의 액센트를 확실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패턴이므로 확실히 익혀서 후에 연습하게 될 패턴의 변형에도 적응하기 쉽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B) 의 경우는 A) 의 패턴의 액센트를 유지한 상태에서 왼손을 하이햇 심벌이 아닌 스네어 드럼으로 바꾸어 플레이해 준 패턴입니다. 이 패턴을 연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왼손의 스네어 드럼을 확실하게 탭 스트로크(Tab Stroke)로 플레이 해주는 것입니다. 즉 왼손으로 플레이하는 스네어 드럼은 고스트 노트(Ghost Note)가 되는 것입니다. 

B)의 패턴을 몸에 확실히 익혔다면 이번에는 C) 에 기보한 것과 같이 A)의 하이햇 심벌과 스네어 드럼의 패턴에 Ex. 1의 베이스 드럼을 넣어 연습하도록 합니다.

이 패턴을 연습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하이햇 심벌과 스네어 드럼의 강약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베이스 드럼이 들어가는 경우 베이스 드럼과 동시에 플레이하는 손까지 강하게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손의 강약의 변화가 리듬 패턴 전체의 리듬감을 해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악센트를 넣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에 유지하던 강약의 흐름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D)의 패턴이 더블 스트로크를 제외하고 완성된 Ex. 1의 패턴입니다. 여전히 양손의 강약 유지에 신경을 쓰셔야하고, 하이햇 심벌의 오픈과 클로즈 시키는 타이밍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클로즈되는 부분에 풋 하이햇을 기보해 놓았습니다. E)는 더블 스트로크 롤까지 넣어서 플레이하는 악보로 Ex 1의 패턴의 최종적인 플레이 악보입니다.

이제 더블 스트로크 롤의 연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 그전에 싱글 스트로크(Single Stroke)와 더블 스트로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싱글과 더블의 차이는 손의 순서로 알아볼 수 있는데 싱글의 경우 <RLRL>처럼 두 손이 번갈아 가면서 나오게 되고 이런 이유로 싱글을 얼터네이트 스트로크(Alternate Stroke)라고도 합니다. 더블의 경우는 <RRLL>의 경우처럼 한 손으로 두 번씩 반복해서 플레이하는 패턴이 됩니다.

하지만 싱글과 더블의 차이는 단순한 손의 순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스윙(Swing : 플레이하기 위해서 스틱을 휘두르는 과정을 말합니다)과 스트로크(Stroke : 말 그대로 타점을 치는 것을 말합니다)의 관계에 있습니다.

싱글의 경우 스윙한번에 스트로크가 한번 나오게 되지만 더블의 경우는 스윙한번에 두 번의 스트로크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글로는 설명이 힘들어서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x. 3

더블 스트로크시 주의해야할 부분을 촬영해 보았는데 A)는 스윙의 시작으로 여기서 손목을 이용해서 스틱을 휘둘러서 1타를 스트로크 합니다. 이때 B)의 사진에서와 같이 싱글 스트로크와는 다르게 엄지와 검지를 제외한 손가락을 풀어주면 타점에 맞고 튀는 스틱의 반발력에 의해서 C)에서와 같이 스틱이 튀어 오르게되고 이 순간에 D)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손가락을 이용해서 스틱을 잡아주면서 2타를 스트로크 합니다. 연습을 할 때는 스틱의 퉁김을 느끼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 4

다음의 악보는 반복되는 패턴들의 순서대로 5, 7, 9 스트로크 롤입니다.

 


Ex. 5

더블 스트로크 롤을 이용한 짧은 솔로를 기보해 보았는데 A)는 일반적으로 롤을 기보하는 패턴입니다. 이런 식으로 기보된 악보는 처음 접하는 경우 읽기가 힘들기 때문에 B)에 실제로 플레이되는 패턴을 기보해 놓았습니다.

 


글 백일기

출처 기타랩 06/09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