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Become A Better Singer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26
 

queenie31.jpg

queenielesson03.jpg

Become A Better Singer

여러분이 음악을 하면서 어떠한 경우든지 싱어가 필요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연주 음악과는 다르게 싱어의 합류는 여러분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대한 가수들은 기억에 잘 남지 않는 곡들도 히트시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훌륭한 싱어들 중에는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이루어낸 사람도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 여러분 혼자 연습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독학하기
여러분이 저와 같은 인디 뮤지션이라면 아마 몇 개의 악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중 노래는 밴드 음악이나 여러 음악 제작 등 타인에게 자신의 음악을 보여주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다면 값비싼 레슨비를 지불하지 않고서도 독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나은 싱어가 되기 위한 방법은 단계별로 구성하였으니 차근차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레코딩 머신을 구해야 합니다.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딩 머신도 좋고 값이 싼 노래방 기계도 좋습니다. 아무 문제없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나서는 스스로에게 몇 개의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즉, 피치는 맞았는가? 음정이 떨어지거나 혹은 높지는 않은지, 그리고 반주음악 없이 노래를 시작했을 때 끝나는 음을 정확히 부를 수 있는지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또한 가사는 명확하게 전달이 되는지도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이러한 연습은 혼자서도 몇 주간 할 수 있겠지요?
2. 유명한 싱어의 목소리를 모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아하는 가수를 선택하고 그 목소리를 들으면서 모델로 삼아야 합니다. 어느 한 훌륭한 가수를 선택하여 목소리를 흉내 내면서 연습한다면 그것은 어떤 레슨 보다 값진 것이 될 것입니다.
또한 듣는 연습이 목소리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잘 들으면서 여러분이 선택한 싱어의 음역과 억양, 테크닉을 흉내 내어보세요. 몇 주간 연습을 진행하면서 점점 더 원하는 목소리에 가까워지도록 노력하여야합니다.
3. 보컬 그룹이나 합창단에 들어가세요. 다른 단원들과 함께 화음을 구성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템포를 유지하는 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관객들 앞에서 공연을 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4. 담배를 끊고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위대한 가수들은 담배를 거의 피우지 않습니다. 저는 담배가 개인의 인체에, 목소리에 얼마나 나쁜 영향을 끼치는지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담배를 피우지 않지만 예전에 담배를 피웠을 때 담배가 노래를 부르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필수록 호흡이 짧아질 것입니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더 자주 감기나 병에 걸립니다. 그러한 것은 목소리에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노래를 부를 때, 좀 더 많은 노트의 음들을 부르려고 하면 더 많은 호흡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호흡량을 늘리기 위한 연습을 많이 하여야 합니다.
5. 어떤 상황이든 연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싱어들을 위한 특정한 자세나 위치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많은 보컬 강사들은 반드시 곧은 자세로 어깨를 펴고 서서 불러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훌륭한 싱어들은 누운 자세에서도 바닥에 앉은 자세에서도 노래를 잘 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밀폐된 공간의 리버브가 없는 장소에서도 구애받지 않고 노래를 잘 부릅니다. 앉은 자세든 선 자세든 잘 부를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합니다
6.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노래 부르는 것을 단지 연습으로만 생각하는 것 보다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을 입는다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예를 들면 운전을 하면서 노래를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차안의 공명되는 음향은 자신의 목소리를 잘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연습을 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되니 이러한 방법으로 연습하기 바랍니다.
기타나 피아노를 연습하면서도 노래를 부르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비록 단순한 “라~라~라” 같은 소리내기라도 말이죠. 하루 일과와 일정 중에서도 노래 부르는 것에 익숙해져야합니다. 그리고 나날이 발전해가는 멜로디에 어쩌면 작곡가가 된 기분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7. 기타를 가지고 허밍 연습을 하세요.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허밍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허밍 또는 음을 내면서 입을 다물고 소리를 내는 것은 코와 윗입술 사이의 콧바람(숨)을 느끼는데 좋은 연습이 됩니다. 콧바람이 거의 나지 않도록 하면서 큰 소리로 허밍을 연습하세요.
소리는 플롯 같은 목관 악기 소리 보다는 트럼본 같은 금관(brass)악기 소리 같을 것입니다. 이러한 연습을 정확히 한다면 마치 벌이나 말벌이 내는 소리를 머릿속에서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허밍으로 E Major 스케일을 매일 연습하고 입을 열어 “아” 하고 소리를 내면서 각각의 노트를 소리 내 보기 바랍니다.
8. 노래는 고함(비명)을 컨트롤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페라 가수들은 긴 여운을 남기는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느 싱어들보다 더 큰 소리를 필요로 합니다. 클래식 오페라에서는 보다 큰 소리의 정확한 컨트롤이 테크닉보다 더 중요합니다.
큰 음량은 현대 레코딩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것이 아니지만 큰 소리로 연습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선 여러분은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면서 연습은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선 공포영화의 무서운 장면을 연상하면서 크게 지를 소리를 상상해 보세요.
목소리가 얼마나 높게 올라가는지 알아야합니다. 그 소리는 가성이거나 높은 음역대의 목소리를 가진 것일 것입니다. 다음은 고함 소리를 일정한 피치로(같은 음정으로) 유지시키면서 질러보세요. 높은 음정이나 가사나 멜로디 등을 입혀서 부르기 전에 얼마나 음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제 좋은 싱어가 될 수 있는 연습을 어려워하지 말고 즐기세요. 질문이나 어려운 점이 있으면 주저 말고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글 Queenie (www.queeniemusic.com)
출처 기타랩 2006/06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