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Becoming The Best Performer (That You Can B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1
 

Becoming The Best Performer (That You Can Be)

 


이제 따듯한 날이 오고 있네요. 많은 음악가와 연주가들이 연주활동과 투어를 계획합니다. 우리 음악인들 많은 사람들이 천부적인 공연가(Performer)는 아닙니다.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노래를 하거나 연주하는 것이 사람들 앞에서 공연을 하는 것보다 편하다는 분들을 위해 공연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먼저 담배 연기 등이 없는 상쾌한 방에서 스테이지에서 공연을 한다고 생각하고 연주하거나 노래 부르는 것을 비디오카메라를 통해 녹화를 하세요. 그것이 끝나면 당신의 평가를 기다리는 비디오테이프이나 파일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연주가 녹화된 비디오를 보면서 누군가 보고 있을 때와 아니면 혼자 편하게 연주할 때 느낌이 다른가요? 누군가 보고 있으면 더 긴장하고 실수를 많이 하나요? 오랜 시간에 걸쳐 파일 화 된 비디오는 몇 해 동안 당신의 향상을 보여줄 것입니다.

 


여기 당신의 연주나 보컬이 녹화된 비디오를 보면서 평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너무 많은 움직임을 보이거나 아니면 너무 움직이지 않습니까?

어떤 공연자는 청중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위축되기도 하고, 어떤 공연자는 필요하지 않은 큰 모션이나 움직임이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2. 당신의 눈이 감겨있거나 아니면 너무 크게 떠져 있나요?

당신이 엘리스 쿠퍼(Alice Cooper)처럼 마네킹을 이용한 스토리를 만들지 않는다면 너무 눈을 크게 뜨고 힘을 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스테이지 위에서의 부릅뜬 눈은 가끔 부자연스런 분위기르 연출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눈을 감고 공연을 하는 것도 청중들에게 그다지 좋은 이미지를 주는 편이 아닙니다. 무엇이든지 적당한게 좋습니다.

 


3. 당신의 의상이 음악의 이미지와 어울리나요?

당신이 헤비메탈을 연주한다면, 프라다 스웨터와 단정한 바지는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의상도 당신 음악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세요. 의상은 청중에서 처음으로 어필하는 무기입니다.

 


4. 스테이지에서 당신은 웃음을 짓고 있나요?

입을 무겁게 다물고 화난 인상을 하거나 울상을 지으면 청중도 불안해합니다. 남에게 하는 미소가 아닌 자신에게 살며시 하는 미소를 머금으세요. 당신이 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고 청중들도 그렇게 믿게 됩니다.

 


5. 청중들을 항상 먼저 생각하시나요?

저는 피아노도 연주하고 기타도 연주합니다. 하지만 저는 자주 아무런 악기 없이 노래를 부르고는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의 보컬을 집중에서 들을 때에 더욱 그렇습니다.

만약 청중이 당신의 기타 솔로를 원하면 공연에 더 많은 기타솔로를 넣으세요. 청중들이 음악 외적인 쇼, 가령 기타 피크를 던져서 서로 받으려는 그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좋아하면 피크를 박스채로 사서 많은 피크를 던지면서 쇼맨십을 발휘하세요.

 


당신의 비디오를 점수를 준 후, 이제는 당신의 좋아하는 연주가나 보컬의 공연을 볼 때입니다. 심지어 그 음악이 당신의 스타일과 다르더라도 훌륭한 공연가는 당신이 더욱 더 잘 하도록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좋은 공연은 댄싱이나 불꽃놀이 등으로 항상 청중들의 관심을 끌기위해 노력하지는 않습니다. 70년대의 록 밴드인 Yes나 Rush 같은 밴드들은 무대 위에서 큰 이벤트가 없었지만 그들의 음악적인 능력과 연주, 곡의 구성으로 많은 청중들을 감동시켰습니다.

 


만약 당신이 다음 연주에서 정말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면, 먼저 그 음악을 확실히 연습하세요. 최소한 하루에 한 번씩은 그 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연습해 보세요. 콩쿠르를 준비하는 바이올린 학생들도 당신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당신이 음악을 연주할 때 비록 그 음악이 당신이 작곡한 것이 아니더라도 확실하게 준비된 것은 좋은 공연을 하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공연이 8곡 정도라면 저는 최소한 5달의 준비를 가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신 자신에게 매정해 지세요. 연습을 하다가 하나를 실수하면 그 부분만 하지 말고 처음부터 다시 하세요. 밴드와 같이 연습을 한다고 가정을 해 봅시다. 만약 일주일에 2번씩 리허설을 한다면 그전에 집에서 CD로 연습을 해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연습을 할 때는 개인적인 연습과 달리 노래 중간에 쉬지 말고 쭉 가면서 연습을 하세요. 그리고 공연 전 2주전 최소한 한번은 의상을 갖추고 약간의 친구들을 모아서 공연전의 작은 쇼를 해 보세요. 쇼의 규모는 상관이 없습니다.

준비를 하는 모습에서부터 프로 마인드는 생겨납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좋은 공연을 빌겠습니다. 파이팅!

 


글 Queenie www.queeniemusic.com
07/04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