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Time Signature 박자와 박자표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31
 

queenielesson01.jpg

Time Signature 박자와 박자표
 

박자표를 이해하는 것이 처음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위아래의 2개의 굵은 숫자는 음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박자표는 음악에서 박자를 이해하는데(또한 서로 소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듬을 이해하면서 작곡자가 의도하는 연주를 할 수 있고 액센트를 이해하는 것 등 리듬은 음악에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음악을 배우는 많은 학생(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들이 박자에 대한 완전한 이해 없이 음악을 공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박자표는 종종 잘못 이해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박자는 조금만 공부하여서 몇몇 진도 정도만 나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디를 이해하기

마디는 곡을 분할하여서 나눈 것입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나누는 것입니다. 아파트 건물을 한 번 생각해보면 4개의 벽으로 되어있지만 그 안은 완전히 비어있습니다. 벽이나 바닥이 없다면 건물은 못 쓰는 것이지요. 건축가가 텅 빈 건물 안에 바닥을 만들고 벽을 만들면 건물은 여러 가구로 구성된 아파트의 구조가 됩니다.

하나의 마디는 건물의 아파트 1가구와 같은 셈입니다. 벽이 아파트를 나누는 것은 악보의 마디선과 같은 것입니다. 마디 선은 같은 크기의 칸 안에 음을 넣기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아파트에 사는 것처럼 음(note)들 역시 마디 안에 있습니다.

박자표는 마디의 시작부분에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박자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박자표는 박자가 바뀌기 전까지는 다시 표시하지 않습니다. 3/4에서 4/4 박자로 바뀐다면 표시를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1. 박자표에서 위에 적는 숫자(예로 8/9 박자라면 8을 의미)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것은 매 마디의 박의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3/2 박자라면 매 마디마다 3박을 셀 수 있는 것입니다. 4/4 박이라면 4번, 6/8 박이라면 6번, 12/8 박 이라면 12번 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숫자는 ‘큰 아파트 건축물에서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진 것인가!’를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3은 건물 안의 아파트 3가구를 말하는 것이고 12는 12가구의 아파트를 말하는 것입니다.

2. 박자표의 밑의 숫자(분모)는 음식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피자에 비유하면 쉽게 설명이 됩니다. 그리고 위의 적는 숫자(분자)처럼 단순히 숫자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 것은 실제 숫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음의길이(type of note)를 뜻하는 것입니다. 즉, 분모의 4는 4분 음표, 2는 2분 음표를 말합니다. 그리고 8은 8분 음표를 말하는 것입니다.

설명을 좀 더 하자면 피자가 있다고 생각하여 봅시다. 당신을 포함한 4명의 사람이 피자 파티를 한다고 생각하면 4명의 사람과 분모의 4는 같은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피자를 4등분으로 나눌 것입니다. 각자 몇 조각의 피자를 먹게 될까요? 한 사람당 한 조각의 피자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요? 한 사람당 한 조각의 피자만 먹을 수 있습니다.

당신 혼자 피자 4조각을 모두 먹어버리고 파티에 참석한 친구들에게는 주지 않을 것인가요? 물론 아니겠지요? 그래서 분모의 수 8은 8분 음표 값이 한명의 사람이 가지는 피자를 의미합니다. 2는 2분음표의 값을 한명의 사람이 가지는 피자에 비유할 수 있겠지요? 2인 파티는 아주 좋은 것인데 그 이유는 각자 절반의 피자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음, 피자. 블랙 올리브와 파인애플 토핑이 된 피자. 시금치와 버섯 토핑된 피자. 흠흠.

분자의 수는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 면에서는 분모의 수는 분자의 수보다는 이해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음악을 연주하거나 이해하는데 상대적으로 괜찮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인지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3/8 박과 6/4 박을 비교해보면 결국 비슷한 사운드로 들립니다(3/8 박과 6/4 박은 같은 3박 개념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3/8박의 곡이 조금 더 빠르게 진행이 되며 나의 경험상으로도 보통 3/8 박의 곡이 더 빠르게 느껴집니다.

분자의 수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것이 리듬의 느낌을 표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만약 분자의 수가 3이라면 3박 중에 첫째 박에 강세를 두면서 연주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빨리 연주하면 왈츠의 느낌, 느리게 연주하면 미뉴엣의 느낌이 날 것입니다.

보통 락 음악들은 액샌트의 차별화로 우리들에게 쉽게 기억이 됩니다. 박자를 이해한다면 다음에는 액센트의 구성을 통한 변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4/4 박자는 매우 일반적인 것(common time)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4/4 박자를 뜻하는 의미로 ‘C'를 적기도 합니다.

많은 팝음악이 4/4 박으로 된 것들이고 가장 유명하고 친숙한 구조의 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틀즈의 'Yellow Submarine' 과 에반에센스의 ’My Immortal' 이 4/4 박자의 곡이지요.

마지막으로 스윙 리듬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스윙 리듬은 미국 서부 음악(Western Music)의 확장되는 개념으로 기억해야 합니다. 스윙은 1920 년대 이전에는 악보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스윙을 배울 때는 비교적 현대의 음악이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스윙 리듬은 종종 triplet 리듬(3잇단) 으로 표현되는데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접근 방법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좋은 이해 방법은 2개의 8분 음표를 연주한다면 첫 번째 음은 비교적 길게, 두 번째 음은 조금 짧게 연주하여서 점음표(dotted rhythm)의 느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많은 음악을 들으면서 이해하는 것이 이해하는 데 쉬울 것 같습니다. 스윙, 블루스, 재즈, 특히 스탠다드 재즈 음악을 많이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이 들을수록 자연스러운 스윙리듬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윙 리듬은 정확한 리듬이라기보다는 feeling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박자에 대한 것을 알아보았는데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음악 이론이 가깝게 느껴진다면 특히 다른 뮤지션들과의 음악적으로 교류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악 이론은 뮤지션들 사이의 보편적인 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Queenie의 Time Signature에 관한 설명을 들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음악이론을 비유적인 설명을 통해서 말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미국적인 표현법과 교육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박자의 개념을 알고 있는 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글 Queenie Queenie@queeniemusic.com

출처 기타랩 2006/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