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Reading Music Hints and Tricks by Queenie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99
 

queenielesson04.jpg


Reading Music Hints and Tricks by Queenie

5살짜리 바이올린 신동이 어떻게 베토벤의 복잡한 악보를 읽을 수 있고 또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연주할 수 있는지 궁금하게 여겨 본 적이 있습니까? 당신이 음악적인 트레이닝을 받지 않았다면, 악보를 읽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수도 있고, 또한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보 읽기는 모든 뮤지션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서 몇 해에 걸쳐 저와 저의 피아노/ 기타 제자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악보를 쉽게 읽는 팁을 여기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한 장으로 된 악보나 기보(記譜)법(musical notation)은 뮤지션들이 다른 사람들과 공통어를 가지는 방법입니다. 만약 악보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의 음악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겠지요. 또 모든 사람들은 완벽한 듣기 능력을 가져야만 하구요. 불행하게도, 매우 뛰어난 듣기 능력은 악보를 읽는 데 가끔씩 방해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잘 듣는 귀를 가진 사람은 새로운 음악 작품을 읽으려고 할 때 그 귀가 더 우세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악보 읽기를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습하면 그것이 당신의 뇌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악보를 매일 읽는 성인은 더 높은 뇌 기능을 나이 들어서까지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악을 공부하는 아이는 수학을 잘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쉬운 작품부터 시작하세요. 어린이용 혹은 초보자 책을 가지고 당신이 배웠던 곡과 같은 그런 “쉬운” 악보를 읽는 것은 기보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작용하는지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2. 피아노, 하프, 마림바(marimba)는 두 개의 음자리표(clef)를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악기들은 하나의 음자리표만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의 악기들이 오직 하나의 음자리표만 사용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립니다. 기타 음악은 전통적으로 높은 음자리표, 즉 ‘사’ 음자리표로 쓰여 지고 호른, 현악기, 목관 악기는 오직 한 음자리표만 사용합니다.
피아노 연주자, 하프 연주자, 그리고 실로폰과 마림바와 같은 작은 채로 두드리는 타악기 연주자들은 대합주용의 오선(grand staff)이나 두 개의 음자리표, 높은 음자리표 그리고 낮은 음자리표를 읽어야만 합니다. 피아노 위에서, 오른손은 높은 음자리표를 연주할 준비를 해야 하고 왼손은 낮은 음자리표를 연주해야 합니다.
높은 음자리표에서의 G는 낮은 음자리표에서 B와 같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나요? 처음 이것을 대할 때는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낮은 음자리표가 높은 음자리표랑 꼭 같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음악 이론 규칙들이 있습니다. 초보자들에게 낮은 음자리표는 어느 정도 친숙해져야 합니다.
3. 노트(음표) 사이에 있는 간격을 배우도록 하세요. 악보를 정말 잘 읽고 싶다면, 인터벌이나 노트 사이의 거리에 대한 모든 것을 공부해야 합니다. 첫째로, C에서 D로 한 음만큼 올라가거나 C에서 E로 스킵하고 있을 때 그것을 귀로 듣고 눈으로 읽는 일련의 인지 활동에서 시작합니다.
읽기에 가장 쉬운 인터벌은 C-D-E-F-G와 같은 작은 간격입니다. 음표 자체의 이름을 아는 것보다 스킵과 스텝의 차이를 아는 것이 실제로 더 중요합니다. 눈으로 인터벌을 인식하도록 노력하세요. 플래시 카드가 이를 위해 훌륭한 도구가 됩니다. 그래서 당신은 한 음악 작품을 선택해서, 페이지를 카피하고, 소절을 잘라낸 다음, 작은 카드에 그것을 붙여 넣으면서 당신만의 플래시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큰 인터벌과 작은 인터벌의 차이를 알 수 있겠지요?
4. 음악에는 어떤 키(key)가 들어 있을까요? 스타일이 무엇이든지 간에, 보통 키 안에 음악이 존재합니다. 음악의 키는 대개 처음 부분에 샤프(#)나 플랫(♭)으로 표시됩니다. 팝과 재즈를 포함한 웨스턴 뮤직에서는 두 종류의 키가 있습니다. 그것은 메이저(장조)와 마이너(단조)입니다. 장조는 행복한 음악으로, 단조는 슬픈 음악으로 여겨집니다. 이상하게도, “블루스”란 단어는 슬픈 음악을 나타내지만, 아메리칸 블루스 음악의 대다수는 메이저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연주하고 싶은 곡이 메이저인지 마이너인지 결정합니다. 초보 레벨에서는 좀 더 쉬운 키로 이루어진 노래나 샤프와 플랫이 매우 적은 곡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쉬운 곡은 다음과 같은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C 장조 (# 혹은 ♭ 없음)

G 장조 (하나의 F #)

F 장조 (하나의 B ♭)

A 단조 (# 혹은 ♭ 없음)

E 단조 (하나의 F #)

D 단조 (하나의 B ♭)

우선 여기 이것을 들어보면, 샤프와 플랫이 이상하게 들립니다. 샤프와 플랫은 한 작품의 키를 말해주지만, 그것들은 간접적으로 작용합니다. 당신이 뮤지션이라면, C 장조에는 근본적으로 샤프나 플랫이 없다고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작품의 초반부에 나타난 한 개의 샤프는 G 장조를 의미합니다, 그 샤프가 G가 아니라 F 에 있어도 말이죠.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Circle of Fifths 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것은 다음 호에서 설명할 것입니다.
자, 지금 한 작품의 키를 빨리 결정하는 방법은 초반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끝에 나오는 아래 음표나 마지막 소절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 마지막 소절의 가장 아래에 있는 음표가 그 작품의 키를 드러내는 주음이 됩니다.

5. 당신의 곡이 드럼을 위해서 쓰여 진 것처럼 음표를 가볍게 두드려 보세요. 보이스, 피아노, 색소폰이나 기타가 없다면, 당신은 어떻게 곡을 연주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은 손뼉을 쳐야만 할 것입니다. 모든 음악은 리듬을 가지고 있어요. 리듬이 없다면 음악은 따분하고 무질서하게 됩니다. 박자를 셀 수 없다 할지라도, 스스로 리듬을 배우는 것은 음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천천히 연주하세요. 아래에서부터 위로 음표를 읽고 연필로 그것을 적으세요. 처음으로 악보를 읽을 때 빠르게 읽는 것은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니 느긋하게 하세요. 음표를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템포를 느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가 많거나 복잡한 음표가 다발로 있으면, 항상 밑에서부터 위로 읽도록 하세요. 그런 방법은 뇌를 편하게 해줍니다. 크고 뚱뚱한 10개의 음표 코드가 그 자리에 마침 도착할 때 일을 처리하는 순서가 늘 존재합니다.
또한, 연필을 꺼내서 음표 이름을 적어 넣으세요. 전혀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새로운 작품을 공부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거든요.

글 Queenie (www.queeniemusic.com)
출처 기타랩 2006/07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