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The Hints for Learning rhythms :Queenie\'s lesson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71
 

queenie_lesson11.jpg


Queenie's lesson: The Hints for Learning rhythms

 

리듬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의 심장 박동 소리, 빨래의 양이 많아 균형을 잃은 세탁기에서 나는 쿵쾅거리는 소리, 저녁에 노래하는 귀뚜라미와 개구리의 패턴에서 리듬을 발견할 수 있지요. 이런 이유로 리듬을 듣기 위한 트레이닝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여러분들이 음악 안에서 리듬을 잘 들을 수 있도록 리듬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듬이 극도로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 있더라도, 우리가 리듬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지나치게 간략화 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긴 하지만, 두 개의 메인 카테고리로 리듬을 나누는 것입니다. 우리가 분류할 리듬의 두 가지 메인 타입은 Duple(2박자 리듬)과 Triple(3박자 리듬)입니다.

 

Duple 은 악센트가 존재하는 곳이나 혹은 모든 두 박자를 지시합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아침에 너무 일찍 일어난 나머지, 우연히 왼발에는 무거운 부츠를 신고 오른발에는 샤워용 슬리퍼를 신고 밖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걷기 시작할 때, 당신의 발에서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하나하나

 

대부분 군사용 노래와 행진곡은 자연스럽게 이 Duple 리듬을 따릅니다.

 

Triple 은 모든 3 박자 악센트를 가리킵니다.

 

하나 둘 셋 하나 둘 셋 하나 둘 셋 하나 둘 셋

 

Triple 리듬은 지난 세기의 댄스 곡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미뉴에트와 왈츠 곡 모두 triple입니다. 그러나 triple 리듬의 최고의 예를 찾고 싶다면, 당신의 심장 소리를 한번 들어보세요!! 심장박동 소리는 3박자입니다, 이렇게요:

 

BUMP bump rest BUMP bump rest BUMP bump rest BUMP bump rest

 

여러분들의 음악이 보여주는 박자 기호가 무엇이든 간에, duple 이나 triple을 다룰 것이라는 사실을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곡을 4 박자로 카운트한다 하더라도, 그 곡은 사실 2박자입니다. 왜냐하면 4 는 2 + 2 로 나눌 수 있기 때문이지요. 7/4 박자 같은 홀수 리듬이 존재한다고 해도, 우리는 그 박자를 더 작은 구성 요소로 쪼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듣는 노래가 duple 리듬인지 triple 리듬인지 분간해내는 것입니다. 여기 몇 개의 예가 있습니다.

 

Duple

 

모차르트의 Eine Kleine Nachtmusik

Pokarekare Ana (포크 송)

징글 벨

팝과 모던 락 뮤직

군대 행진곡

 

Triple

 

모든 미뉴에트: 유명한 곡은 J.S. Bach Minuet in G

모든 왈츠: 유명한 곡은 요한 스트라우스의 The Blue Danube Waltz

브람스의 자장가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풍의 지그(Jig) 춤곡

 

글 Queenie(queenie@ queeniemusic.com)

06/08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