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Interval : Queenie\'s Lesson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17

queenie_lesson21.jpg
queenie_lesson22.jpg
queenie_lesson23.jpg


Queenie's Lesson : Interval

 


음정(音程, Interval)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혹은 이전에 알았던 모든 음악의 빌딩 블록들이다. 음정과 음악의 관계는 분자와 물체의 관계와 같다.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 베이직 레벨인 음정부터 시작해야 옳을 것이다.

 

5살짜리 꼬마 아이가 피아노 쪽으로 달려가 비디오 게임에서 나오는 음악을 연주하려고 한다. 그 아이는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귀에 의하여” 음정을 인식하는 방법을 스스로 가르치고 있다. 음정은 두 음표(note) 사이를 차지하는 공간의 양(정도)이다.

비디오 게임 곡을 스스로에게 성공적으로 가르친 그 아이는 실제로 거의 대학 수준의 셀프-뮤직 트레이닝을 성취하였다라고 말 할 수 있다. 음정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서 어떤 작곡가, 음대 교수, 지휘자도 음정 없이는 음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음정을 배우기 위해서는, 음악 속에 묻혀 있는 그 음정들을 분리해야 한다. 유명하고 인지할 수 있는 tune의 도움으로 어떤 사람들은 음정을 잘 배우고 있다. 우리가 다루고 있는 음정은 한 옥타브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음정은 계속 커져서 무한대로 될 수 있지만, 우리는 더 작은 음정부터 배워야 이치에 맞을 것이다.

음정에 관한 레슨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예시 음악을 여러 번 부르거나 연주해야 한다. 또한 그 예가 어떤 특별한 음정을 나타내는지 생각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Perfect Fifth는 <Twinkle Twinkle Little Star>라는 곡에서 증명된다.

 


Ex. 1

Minor Second

예시 음악 : “Psycho” Theme

Minor Second는 죠스(Jaws)와 알프레드 히치콕의 싸이코(Psycho)와 같은 유명한 영화에서 공포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사용되어왔다. 그것은 half-step이라 불리는 두 음표 사이에서 가장 작은 음정이다. Minor라는 단어는 “더 작은 사이즈”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Ex. 2

Major Second

예시 음악 : Chopsticks

Chopsticks에서 Major Second는 주의를 끄는 스타트를 보여 주는데, 옥타브 또는 Perfect 8th 까지 점점 확장된다. Major Second는 또한 whole-step으로도 알려져 있다.

 


Ex. 3

Minor Third

예시 음악 : 안토닌 드보르작의 New World Symphony Theme

Minor Third는 이 유명한 심포니에서 진정시키는 점재된 리듬으로 시작된다. 이 예에서 보여주듯이 Minor는 항상 minor 코드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Ex. 4

Major Third

예시 음악 : When the Saints Go Marching In

Major Third는 이 유명한 트래디셔널 아메리칸 tune의 upbeat를 만들어낸다.

 


Ex. 5

Perfect Fourth

예시 음악 : Everybody Was Kung Fu Fighting

Just Intonation이라 알려진 튜닝의 스타일을 사용했던 중세 유럽의 수도사들에 의해서    Fourth는 3가지 <perfect> 음정 중의 하나로 불렸다. Fourth는 또한 <Asian-sounding>으로 여겨졌고, 아시안 뮤직을 모방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1970년대 곡인 “Everybody Was Kung Fu Fighting"에 쓰였다.

 


Ex. 6

Tritone 또는 Augmented Fourth

예시 음악 : Batman TV Series Theme

Tritone은 중세 유럽인들에게 “음악 속의 악마”라고 알려진 Perfect Fourth 와 Perfect Fifth 사이에서 발생하는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내는 음정이다. 그것을 연주하는 것은 한때 끔찍하고 사악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모던 재즈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Tritone은 1960년대 Batman TV Series Theme에서 두 개의 음표 중 두 번째 세트이다.

 


Ex. 7

Perfect Fifth

예시 음악 : Twinkle Twinkle Little Star

5살 때 W.A. 모차르트가 작곡한, 그리고 영원한 어린이들의 노래로 간주되는 이 곡에서 Perfect Fifth는 첫 번째 음정이다. 이 노래는 또한 영어 알파벳을 익히는 데 사용된 노래이기도 하다.

 


Ex. 8

Minor Sixth

예시 음악 : Scott Joplin의 The Entertainer

Minor Sixth는 아메리칸 Ragtime 작곡가인 Scott Joplin에 의해서 유명한 Ragtime tune에 자주 사용된다.

 


Ex. 9

Major Sixth

예시 음악 : Pokarekare Ana Folk Tune

Major Sixth는 종종 행복과 연관되어 있다. 트래디셔널 tune인 Pokarekare Ana에서 그것의 경쾌함을 들을 수 있다.

 

글 Queenie

06/09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