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The Evolution of Three Part Form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97
 

queenie_lesson24.jpg
queenie_lesson25.jpg

Queenie's  The Evolution of Three Part Form

 


당신이 작곡을 하려고 할 때, various part를 어디에 놓아야 할 지 궁금하게 여겨 본 적이 있습니까? 현대의 곡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

 


정답은 three-part 또는 "ternary" form이 만들어졌던 그 시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현대의 곡의 구조는 매우 오래된 웨스턴 뮤직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말하자면, three part form은 치즈 샌드위치의 음악적인 버전이나 ABA의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식으로 먹을 샌드위치를 만들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A를 빵 한 조각이라고 가정한다면, B라는 치즈를 그 빵 위에 놓고 그 다음 A와 똑같이 생긴 다른 빵 한 조각을 그 치즈위에 덮게 될 것입니다.

 


ABA form의 아주 유명한 예는 <반짝 반짝 작은 별>이라는 곡입니다. 이 곡은 본래 18세기 Wolfgang Amadeus Mozart에 의해서 작곡되었지요.

 


<반짝 반짝 작은 별>의 B 섹션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개의 A 섹션은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classic Three Part Form이라는 것입니다.

 


르네상스시대(1475-1600)와 바로크시대(1600-1750)의 거의 모든 웨스턴 뮤직은 danc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오락거리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춤추는 것을 즐겼습니다. 오래전에 binary 혹은 two part form 또한 유행했었지만, 작곡가들은 이 form에 약간 지루함을 느꼈고 그래서 그 댄스 음악을 완성시키기 위한 opening measure에 힌트를 주기로 결정을 한 것입니다. 이 form이 Rounded Binary Form이라 알려진 것입니다.

 


Classic시대(1750-1825)에 가장 인기 있었던 댄스는 단연코 미뉴에트였습니다. 미뉴에트는 완전한 three part form입니다. 미뉴에트 form을 살펴보자면, 3/4의 시간을 차지하는 mini song인 하나의 미뉴에트에서부터 완전히 분리된 mini song인 Trio라는 곳까지 이동함으로써 곡은 시작되고 그리고 나서 <Menuetto da Capo>라고 표시되어 있는 미뉴에트로 돌아오게 됩니다. <Menuetto da Capo>는 뮤지션들에게 “제발 미뉴에트를 반복해 주세요.”라고 알리는 문구입니다.

 


스트라우스의 유명한 <Blue Danube>와 같은 왈츠는 1800년대 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왈츠는 젊은 남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졌었습니다. 왜냐하면 왈츠가 젊은 사람들이 서로 안고 춤을 추게 하는 첫 번째 음악 장르였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Three Part Form을 사용하는 매우 쉬운 방법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대중음악 또한 three part를 사용합니다. 요즘 곡의 대부분은 <Verse-Chorus-Verse-Chorus-Bridge-Verse-Chorus>의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늘날 각각의 음악이 매우 다르게 들릴 지라도, 우리들의 귀는 여전히 musical Bridge(B 섹션)을 둘러싼 chorus와 verse(A 섹션)의 반복을 열망하고 있는 듯합니다.

 

글 Queenie

06/10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