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즉흥 연주법 : Happy Birthday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07
 

queenie_lesson41.jpg
queenie_lesson42.jpg


즉흥 연주법 : Happy Birthday

 


Faking 혹은 Comping은 듣고 연주하는 음악이라는 두 가지 표현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어렸을 때 음악 레슨을 받았었다면, 어려분의 선생님은 음표를 보고 연주하는 것 대신 듣고 바로 연주하는 연습을 하라고 꾸중했었을 겁니다.

여러분이 즉흥적으로 연주를 할 때는, 철저히 여러분의 귀만 의존해야합니다. 즉흥이란 듣고 연주하는 것과 반주 시에 하모니를 여러분 스스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기타와 피아노는 동시에 멜로디와 하모니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악기라는 점에서 즉흥 연주에 가장 좋은 악기입니다. 즉흥 연주를 하기에 좋은 음악은 포크, 고전, 팝 그리고 재즈입니다. 재즈 음악은 즉흥 연주의 대가들이 만들어낸 음악의 형태중 하나입니다.

자, 그럼 <생일 축하합니다>라는 곡으로 하모니를 만들어봄으로써 여러분의 즉흥 연주 실력을 훈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방법은 저에게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내주는 숙제인데요, 기타로도 훌륭히 연습할 수 있고요, 코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즉흥 연주

 


1. 높은 도를 연주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생일 축하 연주를 할 때 항상 시작하는 음입니다.

 


2. 노래 부르거나 허밍으로 “생일 축하합니다”를 불러보세요. 그리고 도 음을 내보세요, 올라갔나요, 내려갔나요?

 


3. 노래 전체의 멜로디를 천천히 연주하고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피아노를 연주하신다면 오른손으로만 연주하세요. 이때에 저는 때때로 메모리를 적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기보법을 모른다면, 제가 만들어낸 방법 등을 사용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 곡 멜로디 라인에서 밑에 음을 사용해서 한 가지 음을 더해보세요. 단, 더해지는 음은 여러분의 귀로 듣고 선택합니다. 여기 예제가 있습니다.

 


5. 곡의 멜로디 라인을 연주하면서 F키로 간단한 코드를 더해봅니다. 기타로는 노래를 부르면서 F메이저, C7, B♭ 등을 튕겨봅니다. 피아노로는 노래를 부르거나 오른손으로 연주를 하면서 앞의 코드들을 왼손으로 연주해봅니다.

 


6. 코드들을 돌려가며 하모니 코드를 더해봅니다. 자리바꿈(코드를 튕겨보세요, 예를 들어 FAC를 ACF등으로...)하거나, 코드와 코드 사이에 패싱 노트를 더해봅니다.

 


7. 왼손으로 코드를 연주하면서 멜로디 라인에 어울리는 노트를 넣어봅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곡의 멜로디가 항상 가장 높은 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8. 인트로나 Coda를 넣어봅니다. 인트로는 대부분 V7도 코드나 코드 진행이 되구요, Coda는 이탈리아 말로 “꼬리”나 마침을 의미합니다, 강아지의 “꼬리”같은 말로요. 대부분 V7, I이거나 그냥 I이 되기도 합니다.

 


 생일 축하곡을 피아노로 연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의 한가지로 만들어본 최종 버전입니다. 여러분도 집에서 연습해보세요!

 

글 Queenie queenie@queeniemusic.com

07/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