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Secrets of Dotted Rhythms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21
 

queenie_lesson51.jpg
queenie_lesson52.jpg


Secrets of Dotted Rhythms

 


여러분은 혹시 리듬을 보고 연주할 때 헷갈린 적은 없었나요? 지금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프로 뮤지션이던, 아마추어 뮤지션이던, 일반적인 리듬을 이해하게 된다면 현대적인 음악을 연주하는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이번에는 점 리듬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몇까지 힌트와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분의 4박은 매우 일반적이기 때문에 잘 아실 겁니다. 대부분 4분의 4박은 쉬운 박자 기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분의 4박을 쪼개어 연주하기 시작하면 좀 더 복잡하게 되지요.

 


Ex. 1

여러분이 자주 접했던 매우 평범한 리듬을 보여드리겠습니다.

 


Ex. 2

이번엔 여러분이 봤을법한 조금 더 복잡한 4분의 4박 리듬입니다. 리듬을 쪼개는 첫 번째 방법은 기본적인 박자의 노트에 점을 더하는 것입니다.

점은 어떠한 음에도 붙여질 수 있기 때문에, 점 2분 음표, 점 4분 음표, 점 8분 음표, 점 16분 음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Fig. 1

밑의 그림은 동일한 노트 중 하나의 음에 점을 붙인 것을 그린 것입니다.

그림에서 나타나듯이 점은, 점을 붙인 음은 길게, 그리고 다른 한 음은 짧게 만드는 효과를 내어줍니다. 점은 그 혼자 완전히 존재할 수는 없고, 붙일 수 있는 다른 음을 필요로 합니다. 점은 다른 한음의 반의 길이를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두개의 동일한 음가를 가진 음(두박 반의 음)중 하나에 점을 붙인다면, 점을 붙인 노트는 3박의 음이 되고 다른 하나의 노트는 한 박의 음이 되는 것입니다.

 


Ex. 3

또한 굉장히 일반적인 점 4박 리듬은, 두개의 동일한 음이 점 음표와 8분 음표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기본적인 요소들을 줄이죠, 일정한 리듬을 길게 - 짧게 - 길게 - 짧게 -길게  이런 식으로, 예제에서 보듯이 말이죠. 8분 음표에 붙어있었던 스타카토를 숙지하세요. 가끔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플레이시에 숙지해야 할 요소를 과장하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의 예제는 두개의 동일한 음길이를 가진 음에 점을 붙였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관한 예제입니다. 박 두박에 있는 2분 음표가 점 2분 음표, 4분 음표가 되는 것입니다. 셋째, 넷째 박의 두 4분 음표는 점 4분 음표, 그리고 8분 음표가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여섯째 박의 두 8분 음표는 점 8분 음표, 그리고 16분 음표가 되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 , 여덟 번째 박의 두 16분 음표는 점 16분 음표, 32분 음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레슨이 여러분이 점 리듬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Queenie  Queenie@queeniemusic.com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