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Improvising Melody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62
 

queenie_lesson71.jpg
queenie_lesson72.jpg
queenie_lesson73.jpg

Improvising Melody

 


모든 악기에는 즉흥적인 멜로디를 만드는 고유의 방법이 있습니다. 즉흥연주를 위해선 각각의 시작점이 필요합니다. 멜로디를 전개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최적의 시작 음을 시작점 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에는 즉흥연습을 위해 그들이 알고 있는 시작점을 기준으로 음을 낮추어 가면서 연습하였습니다. 100퍼센트 확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아이들은 아주 젊은 나이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 즉흥연주를 하곤 합니다.

성인보다 어렸을 때 좀 더 자연스러운 즉흥연주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연습을 통해서 우리는 화음에 알맞은 간단한 패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완전 5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지난 레슨에서, 당신은 완전 5도가 어떤 두 음이 한 음계에서 다섯 음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C에서 G, F#에서 C#, 또는 Bb에서 F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이번 레슨에서 A에서 E까지의 완전 5도를 통해 배워볼 것입니다.

 


Ex. 1

레슨을 시작하기 위해 피아노와 베이스, 기타를 위한 간단한 패턴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Ex. 2

만약 당신이 새로운 즉흥연주를 하려 한다면 오른손으로 4박 정도이거나 더 긴 노트를 연습해 봅시다. 왼손은 고정하세요. 느린 노트를 연습할 순 있지만, 아직 더 많은 노트를 추가 하고 싶습니까? 슬프거나 행복하게, 빠르게 또는 느리게 연주하고 싶습니까? 블루스, 록, 클래시컬, 뉴에이지 중 어떤 스타일의 음악을 가장 좋아하나요?

만약 당신의 손이 아직 노트에 맞게 연주할 수 없다면 당신이 연주하기 원하는 노트보다 속도를 낮추어 연습하세요. 당신은 여전히 노트가 빠르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속도를 내기 위해선 천천히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모든 실수는 당신의 즉흥 연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누군가의 연주를 카피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의 즉흥 연주를 카피하기 시작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그것이 당신의 음악이 아니라도, 음을 기억하는 것과 편곡하는 것은 당신의 귀에 좋은 훈련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제가 만든 다른 스타일의 즉흥 연주 패턴이 있습니다.

 

 

 

Ex. 3

Middle East: 이 멜로디는 E-F-E 의 반복 패턴을 통해 중동이나 이집트 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멜로디는 C#을 제외 하고는 어떠한 마이너 멜로디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을 이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슬픈 멜로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 4

New Age: 이 멜로디는 엔야나 다른 뉴에이지 뮤지션과 같은 느린 멜로디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뉴 에이지 또한 마이너 스케일이 이용되는데, G#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동 스타일의 멜로디와 다르게 들립니다.

 


Ex. 5

Classical: 이 예제는 빨리 연주 되어야만 합니다. 이 음악은 베토벤과 모차르트 스타일을 차용한 것입니다. 클래시컬 음악에는 많은 스케일과 반복적인 패턴 재료가 있습니다.

 


Ex. 6

Cuban: 쿠바 음악은 “당김음” 이라 불리는 특별한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독특한 패턴에 주의를 기울여서 멜로디를 연주해야 합니다. 쿠바 음악에선 그와 같은 특별한 패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 7

Blues: 이 예제는 스윙을 연주하기에 최적화된 것으로, 당신의 내부의 블루스를 끄집어내기에 적합할 것입니다. 블루스 음악을 연주하기 위한 최고의 연습 방법은 위대한 블루스와 재즈 연주자들의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저는 Duke Ellington, Billy Strayhorn, 그리고 Robert Johnson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멜로디의 카피를 통해 자유로움을 느껴보거나 당신만의 즉흥연주를 위한 영감을 느껴 보세요! 많은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에서 재미있는 즉흥연주를 해보세요!

 


글 Queenie (Queenie@queeniemusic.co.kr)

07/06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