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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Let\'s Enjoy the Harmony 5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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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797
 

lesson_tane_05_01.jpg

lesson_tane_05_02.jpg


Let's Enjoy the Harmony 5

TRIADS (3화음)
 
3 화음은 3개의 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중심이 되는 음(root), 그리고 중심이 되는 음으로부터 스케일 상에서 3번째음과 5번째음이 그것이다.

 

[Ex. 1]

 

그리고 이 3개의 음들은 root와의 관계에서 2개의 화성적 음정을 만들어 낸다.

 

[Ex. 2]

 

결국 이 두개의 화성적 음정이 결합해서 3화음(Triad)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3화음은 화음의 가장 기초이며 최소화된 화음이다.

 

3화음의 종류

 

중심이 되는 음(root)은 변화 시킬 수 없지만 나머지 3도와 5음은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같은 루트로 하는 서로 다른 화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Ex. 3]

 

이렇듯 장3화음, 단3화음, 감3화음, 증3화음 이라는 4개의 화음을 만들 수 있다. 이때 놓여있는 음들의 위치가 바뀌더라도 루트, 3도, 5도의 역할은 바뀌지 않는다.

 

[Ex. 4]

 

다시 한번 3화음에 대한 정리를 하면,

(1) Major triad(장 3화음): 루트로부터 장 3도음과 완전 5도음으로 이루어지며 루트가 ‘C’일 경우 코드 기호는 C 로 표기 한다.

(2) Minor triad(단 3화음): 루트로부터 단 3도음과 완전 5도음으로 이루어지며 루트가 ‘C’일 경우 코드 기호는 C- 또는 Cm 으로 표기 한다.

(3) Diminished triad(감 3 화음): 루트로부터 단 3도음과 감 5도음으로 이루어지며 루트가 ‘C’일 경우 코드 기호는 Cdim 로 표기 한다.

(4) Augmented triad(증 3화음): 루트로부터 장 3도음과 증 5도음으로 이루어지며 루트가 ‘C’일 경우 코드 기호는 C+ 또는 Caug 로 표기 한다.

 

Diatonic Triads

 

Diatonic 스케일 상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지는 3화음을 Diatonic triads라고 한다.

예를 들어C major 스케일 상에 나타나는 Diatonic triads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 5]

 

여기서 만들어 지는 모든 3화음의 음들은 C major 스케일의 구성음으로 되어있다.

 

Ex. 5 와 같이 메이저 스케일 상의 3화음의 배열은 다른 키의 메이저 스케일에서도 같은 형태와 순서로 되어진다. 그래서 로마 숫자를 사용하여 표기하면 그 사용이 편리하다.

 

[Ex. 6]

 

C major 스케일 상에서 나타나는 3화음의 종류를 정리해 보면,

 장 3화음: C(I),  F(IV),  G(V)

 단 3화음: Dm(II),  Em(III),  Am (VI)

 감 3화음: Bdim(VII)

이렇듯 3종류의 화음이 나온다.

 

이런 식으로 다른 스케일에서 만들어 지는 다이아 토닉 코드도 정리하고 암기해야 한다.

 

여기서는 (1)Natural minor, (2)Harmonic minor, (3)Melodic minor에서의 다이아토닉 코드를 살펴 보겠다.

 

[Ex. 7]

 

2. 4-Note Chords(4성 코드)

 

4개음으로 구성된 코드로서 기본 3화음에서 7th음을 더해서 만들어 지는 코드이다. 예를 들어 C triad 에서 major 7th를 더해서 CMaj7 코드를 만들 수 있다.

[Ex.8]

 

그렇다면 3화음과 4화음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 보자.

3화음은 루트와 제 3음이 만들어 내는 소리가 화음의 성격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3화음을 들으면 매우 명료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반면 4성 화음은 3도와 7도의 관계에서 만들어 지는 사운드가 3화음과는 다른 느낌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 이다.

그 결과로 3성보다는 4성 화음을 ‘풍부하다, 컬러풀 하다, 입체감이 있다’ 라는 표현을 쓰게 된다. 재즈에서는 보통 4성 화음을 주로 쓰기 때문에 재즈 코드 라고도 한다. 반면 일반적인 가요나 팝에서는 주로 3화음을 사용한다.

 

4성 화음의 종류

 

C + Major 7th = CMaj7

   + b7th     = C7

   + 6th       = C6

* Maj7th, b7th, 6th  는 루트( C )로부터 만들어 지는 음정 관계를 말한다.

 

[Ex. 9] (1) CMaj7, (2) C7, (3) C6

 

C min + Maj7th = CmMaj7(CmΔ)

      + b 7th  = Cm7

      + 6th    = Cm6

 

[Ex. 10](1) Cmin Maj7, (2) Cmin7, (3) Cmin6

 

C dim + b7th  = Cm7(b5), Cø

      + bb7th = Cdim7(Co)

C aug + b7th = C+7

       +Major7th= CΔ+

 

[Ex. 11] (1) Cø, (2) Co, (3) C+7, (4) CΔ+

 

이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코드 종류가 있다. 그것은 다양한 스케일 상에서 만들어 지는 형태의 코드이다. 다시 말하면 코드란 스케일을 화성적으로 얘기하는 것이고 스케일은 코드를 선율적으로 펼쳐놓은 것이다. 이외의 다양한 코드들은 뒤에 등장하는 스케일 파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글 김태인 tane_kim@hanmail.net

06/02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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