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SH10- Programming for guitarist-Reason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52
 

lesson_sangho_10_01.jpg

lesson_sangho_10_02.jpg

lesson_sangho_10_03.jpg

Programming for guitarist-Reason 알아보기1

 

이번 시간에는 큐베이스나 소나보다는 생소하지만 막강한 기능을 가진 음악소프트웨어인 리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보통 시퀀서 프로그램은 자체에 음원을 내장하고 있지 않지만 리즌은 자체에 기본적인 음원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음원의 구입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나인인치네일스등의 인더스트리얼 음악이나 메시브어택, 포티쉐드등의 트립합, 심지어는 린킨파크나 서태지등도 밴드사운드에 기반을 두고 여러가지 미디악기를 사용하여 더욱 다양한 사운드의 결합을 꽤 하는데 이 리즌은 아주 쉽고도 간단하게 그러한 사운드를 구현 할 수 있어 더욱더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리즌의 기본적인 사항을 문답형식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리즌은 무엇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인가?

쉽게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토탈 워크스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리즌에는 신디사이저, 샘플러, 드럼머신, 각종이펙트, 시퀀서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적으로 음원을 담고 있는데 이 음원들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사운드를 구현, 드럼과 베이스등의 리듬섹션에서부터 각종 샘플과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로 만들어진 멜로디섹션까지 음악의 거의 모든 부분을 리즌 하나로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림1) 리즌

 

리즌 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먼저 리즌이 시작되면 위에는 오디오인터페이스창이, 아래에는 시퀀서가 있는데 중간의 빈 공간을 오른쪽 클릭하여 각종 음원들을 가상랙에 담을 수 있다. 

 

그림2) 빈공간에 오른쪽클릭을 이용하여 각종 음원이나 이펙트등을 설치할 수 있다.

 

그럼 리즌에는 무엇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그림3) 1 믹서 

먼저 리즌 안에는 각종악기의 사운드를 14개까지 믹스할 수 있는 믹서가 있다. 만약 사용하는 악기가 14개를 넘는다면? 간단히 믹서를 하나 더 만들면 된다. 이렇게 만들 수 있는 믹서의 양은 무제한인데 컴퓨터CPU의 한계점까지 믹서를 계속해서 추가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리즌 기기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림4) 2 신디사이저

리즌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신디사이저인 Subtractor 와 Malstrom이 제공된다. 필자가 사용해본 결과 Subtractor는 기본적으로 아주 유용한 사운드를 많이 가지고 있고 Malstrom은 묵직한 사운드로 나인일치네일스와 같이 록과 결합되면 좋을 신디사이저 사운드를 지니고 있다. 여느 타 신디사이저와 구성 면에서 차이가 없으며 신디사이저를 다뤄본 경험이 있는 유저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5) 3 샘플러

2개의 샘플러 NN-19과 NN-XT가 구비되어 있는데 NN-XT에서는 스테레오 24비트의 샘플이 사용 가능하고 더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만일 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원한다면 NN-19를 쓰는 게 유리할 것이다. 리즌 안에는 많은 악기 음원을 자체적으로 담고 있어 기본악기만 써도 간단한 작업은 무난히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6) 4 드럼머신과 루프플레이어

먼저 Redrum 이라는 드럼머신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드럼 샘플러나 그루브 박스와 비슷하게 생겼다. 원하는 샘플을 각 파트에 로드시키고 키보드에서 연주하거나 아래의 16개로 된 자체 시퀀서 스위치로도 입력 가능하다. Dr REX라는 루프 플레이어는 REX파일이라는 WAVE와는 다소 틀린 포멧의 오디오파일이 쓰이는데 WAVE와는 달리 템포와 음정 등을 자유자제로 바꿀 수 있다.

그림7) 5 각종이펙트

리버브, 디레이, 코러스, 컴프레서, 심지어는 마스터링을 위한 이펙트도 구비되어있다. 믹서와 연결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많은 기기들을 리즌 안에서 어떻게 연결 해야하나?

리즌을 얼핏보면 아주 다루기 어려운 소프트웨어로 보일 수 있는데 리즌 안에서의 모든 연결은 자동적으로 설정될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인 연결을 위해서는 키보드의 TAB키를 눌러서 리즌의 가상연결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그림8) 리즌 뒷면 연결

 

리즌은 레코딩 소프트웨어인가? 

만일 당신이 기타리스트라면 기타는 실제연주로 레코딩하고 나머지 악기들은 리즌을 이용하여 재생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런데 리즌은 기본적으로 레코딩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게 아니게 때문에 리즌 자체에 레코딩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큐베이스나 누엔도 같은 시퀸서와 연동(두 개의 소프트웨어의 재생을 동시에 하게끔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레코딩은 큐베이스에서, 그리고 음원은 리즌의 것을 사용할 수 있다.

 

리즌. 미래의 신디사이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꼭 리즌만이 미래의 신디사이저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바야흐로 모든 하드웨어 음원, 샘플러들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머지 않아 몇몇 제품만 빼고는 모두 컴퓨터와 함께 가동되는 소프트웨어 형태로 변화하게 될 것 같다. 어쿠스틱 악기 소리를 찬양하면서 전자음을 혐오하는 경향이 특히 우리나라에 많은 거 같은데 전자음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음악장르를 넓혀나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고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소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음악을 만들 수 있다면 음악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글 이상호 (soundhendrix@hotmail.com)

출처 기타랩 2006/08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