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SH11-Programming for guitarist- REASON 두 번째 시간.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70
 

lesson_sangho_11_01.jpg

lesson_sangho_11_02.jpg

lesson_sangho_11_03.jpg

lesson_sangho_11_04.jpg

lesson_sangho_11_05.jpg

Programming for guitarist- REASON 두 번째 시간.

 

지난 시간에는 리즌이 어떤 프로그램이고 리즌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그럼 이번 시간부터는 리즌에서 사용되는 하나하나의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고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믹서부터 살펴보자.
보통 뮤지션들이 믹서에 대한 개념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리즌의 믹서 REMIX를 통해 간단하게 나마 믹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그럼 믹서라는 것이 무엇일까? 믹서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악기들의 신호를 모아서 효과적으로 듣거나 CD나 파일을 만들기 위한 악기신호의 종착점이라고 할 수 있다. 채널(Channel)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 텐데 채널 하나는 하나의 악기 신호라는 말이고 예를 들어 한 명의 기타리스트가 하나의 마샬앰프를 사용해 연주한다면 마샬앰프의 신호를 받는 마이크나 라인이 채널 하나를 차지한다고 하겠다. 그러면 보통 밴드는 보컬, 기타, 베이스, 드럼, 키보드가 있으니 채널이 5개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사실 이렇게 간단치는 않은 것이 기타가 스테레오로 두 개의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드럼 같은 경우에는 마이크를 10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보통 악기 수보다는 더 많은 채널을 가지게 된다. 그럼 리즌의 믹서 REMIX를 한번 보도록 해보자
이 믹서는 14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 간단한 믹서인데 필자가 사용하는 맥키1402VLZ 믹서와 구조가 흡사하다. 


Ex-1) REMIX 믹서

가장 밑의 볼륨을 조절하는 부분을 페이더라고 하며 가장 오른쪽에 있는 페이더는 마스터페이더라고 하며 악기신호의 전체레벨을 한꺼번에 올리거나 내린다. 이 마스터페이더는 보통 원래 있던 대로 두는 것이 좋다. 그럼 채널 하나만 떼내어서 보도록 해보자.

 

Ex-2) 채널

가장 위의 억스(Aux)라는 부분은 보통 이펙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부분인데 이펙트를 알아보는 시간에 다시 설명하기로 한다. 그 밑은 기타리스트라면 익히 알고 있을 이퀄라이저(EQ)라는 부분인데 고음과 저음을 간단하게 크게 하거나 줄일 수 있다. 반드시 먼저 네모난 EQ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여야 한다. 그 다음 네모난 M(Mute) 과 S버튼(Solo)이 있는데 Mute 버튼이 눌러진 채널은 악기소리가 끊어지게 되고 Solo버튼을 누르면 나머지채널의 악기소리는 모두 끊어지게 되고 오직 Solo버튼이 눌러진 채널에서만 소리가 나게 된다. 
그 밑에 있는 조절장치는 팬(Pan)이라고 부르는데 채널의 악기신호가 어느 쪽에서 들리게 되는지를 조절하게 된다. 기타가 왼쪽에서 들리게 하려면 왼쪽으로 돌리면 되겠다. 

그럼 샘플러를 간단하게 믹서에 연결해 보자.
기본적으로 믹서아래의 빈 공간에 오른쪽 클릭하여 악기를 넣으면 자동으로 악기와 믹서가 연결되게 되어있다.
 
Ex-3) 빈공간에 오른쪽 클릭하여 악기를 넣는다


Ex-4) 빈공간에 샘플러를 넣은 상태
 
그럼 가장 왼쪽에 있는 채널에 샘플러가 연결되고 샘플러에서 나오는 소리를 EQ나 페이더, 팬들을 이용해서 조절할 수 있다.
그럼 키보드의  Tab키를 눌러보자.
 
Ex-5) 장비의 뒷부분

Tab키를 누르면 장비의 뒷부분을 볼수 있는데 유저가 임의로 연결을 수정 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이 샘플러에서 채널의 1번으로 연결되어 있고 더 많은 악기를 추가하면 채널 2, 3, 4식으로 채널에 연결되게 되어있다.   
믹서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었는가? 그럼 다음시간에는 리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악기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글 이상호 soundhendrix@hotmail.com

출처 기타랩 06/11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