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하모니카

하모니카

일반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KK11-Three Note Voicing Work Out
작성자 백경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51
 

lesson_kimie_11_01.jpg

lesson_kimie_11_02.jpg

lesson_kimie_11_03.jpg

lesson_kimie_11_04.jpg


Three Note Voicing Work Out

 


예전에 재즈 기타에서는 왜 솔로잉 연습만 있고 리듬연습을 따로 하는 교재나 자료가 없음을 아쉬워 했다. 교재에 나온 일반적인 코드들은 웨스 몽고메리, 조 패스, 존 애버크롬비 등의 음악을 들어보면 거의 나오지 않고 정형화되지 않은 보이싱과 코드윜을 연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외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재즈 기타의 리듬에 대해서는 체계화한 자료나 교재가 별로 없는 것 같다. 필자도 여러 해 동안 고민하면서 결론은 결국 자유로운 코드 보이싱 연습을 하는 것이 재즈리듬의 핵심이라고 느꼈다.

록 기타, 블루스 기타 등과 같이 리프를 이용한 리듬과는 많이 다르게 최대한 효과적인 보이스로 건반악기처럼 연주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재즈 리듬에 다가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럼 오늘은 기타에서 보면 일반적이지 않은 코드 모양일수도 있겠지만 재즈기타와 특히 장르를 따지지 않고 지판을 이해하는 공부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모든 예제는 기타의 6번줄과 5번줄을 배제하고 건반의 오른손 보이싱에 맞는 4번줄 이상의 보이싱을 보여준다. 또한 R, 3, 5, 7 로 만들어지는 보이싱에서는 코드에 가장 중요한 음인 3도와 7도를 제외하고는 생략할 수도 있는 옵션을 선택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코드 모양을 보면 근음이 두 개가 있다든지 겹치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효과적인 보이싱을 위해 예제 전체를 통틀어서 중복되는 음이 없도록 하였다.

대부분의 예제는 근음이 C에서 만들어졌지만 여러 가지 코드에 대입해서 만들어보기 바란다. 이러한 보이싱을 공부하면 지판을 볼 때 더욱더 자신이 생길 것이다.

 


Ex. 1

먼저 1도, 3도, 5도의 3화음으로 구성된 Triad 보이싱이다. 하지만 1, 2, 3번줄의 고음현만 연주하여 다른 악기와의 충돌을 최대한 피할 수 있다. 코드와 관계가 있는 4번줄이나 5번줄을 같이 잡아도 별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밴드 앙상블에서는 적은 음으로 보이싱을 잡는 것이 더 좋은 사운드를 내준다고 감히 확신한다.

ex. 1-1 3번줄-근음(Root), 2번줄-3도, 1번줄-5도의 보이싱이다.

ex. 1-2 3번줄-3도, 2번줄-5도, 1번줄-근음의 보이싱이다.

ex. 1-3 3번줄-5도, 2번줄-근음, 1번줄-3도의 보이싱이다.

 


Ex. 2

2, 3, 4번줄을 이용한 트라이어드 보이싱이다.

ex. 1-1 4번줄-5도, 3번줄-근음, 2번줄-3도의 보이싱이다.

ex. 1-2 4번줄-근음, 3번줄-3도, 2번줄-5도의 보이싱이다.

ex. 1-3 4번줄-3도, 3번줄-5도, 2번줄-근음의 보이싱이다.

 


Ex. 3

7도까지의 보이싱을 가지고 3노트 보이싱으로 만들어 보았다. 각각의 보이스가 어떤 음이 바뀜으로서 코드가 바뀌는지 인지하기 바란다. 예를들면 첫마디의 메이저 7 보이싱에서 3번줄 4프렛의 7도를 반음내린 보이싱은 도미넌트 7가 되는 것이다.

또한 많은 보이싱은 근음이 생략되었고 5도가 생략된 것도 있다.

Ex. 4

기본적인 3 note 보이싱에서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얼터드 등의 텐션 코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즉 예를 들면 C7#5#9 코드를 사용하기 위해 그 코드를 꼭 외워야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단지 핑거보드를 보고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지만 숙지한 다음에는 기타 플레이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코드 이론공부와 병행하면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Ex. 5

3 note voicing을 이용한 코드를 Miles Davis의 곡인 <Tune Up>의 코드진행에 대입해 보았다. 4도진행하는 도미넌트 코드는 스무드한 보이싱 진행을 위해 얼터드 텐션을 사용하였다. 두 번째 마디의 A7#5같은 코드는 예제를 연주해보면 왜 이런 텐션을 썼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머릿속에서는 어렵게 느낄지 몰라도 막상 연주해보면 사운드로 이해가 될 것이니 꼭 한번 연주해 보기를 권한다.

 


글 김인국 kimieblues@yahoo.com

출처 기타랩 1006/10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