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Enjoy The Harmony 8 - Blues
블루스를 통하여 기본 화성의 몇 가지 중요한 사운드를 익히게 된다. 이것을 익히는 것은 앞으로 공부하게 될 화음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앞서 우리는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 화성의 흐름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이번에는 몇 가지 더 중요한 화음을 추가로 알아보겠다.
(1) V7-à II ~ V 형태로 사용
(2) 토닉을 향해 움직이는 턴어라운드에 대해서
(3) 서브도미넌트-à서브도미넌트 마이너--à토닉에 대하여
*(4) 토닉-à서브도미넌트에 대한 도미넌트-à 서브도미넌트
토닉-àIImin에 대한 도미넌트-à II ~ V
*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사용된 코드진행.
앞에서 다룬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의 코드진행과 더불어 위의 4가지 사운드를 구별하여 익히는 것이 이 장의 목표이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익혀보자.
(1) 기본 블루스 진행에서 9번째와 10번째 마디를 IIm7 ~ V7으로 바꾸어서 들어본다.
Ex) C키의 경우, Dm7 ~ G7
(2) 11번째와 12번째 마디를 자주 쓰이는 턴어라운드 형태인 I~VI~II~V 를 적용하여 들어본다.
Ex)C키의 경우, C7~A7~Dm7~G7
(3)4번째 마디에서 Vm7~I7 또는 I7alt. 를 사용하여 들어본다.
Ex)C키의 경우, Gm7~C7 또는 C7alt.
(4) 6번째 마디에 IVm6 또는 bVII7 또는 #IVdim7을 사용하여 들어본다.
Ex)C키의 경우, Fm6 or Bb7 or F#o7
(5) 8번째 마디에 IIIm7(b5)~ VI7 을 사용하여 들어본다.
Ex)C키의 경우, Em7(b5)~A7(b9)
위의 5가지 리하모나이제이션의 방식을 기본 블루스 12마디 진행에 한 가지씩만 적용하여 사운드를 들어보며 익히도록 하자.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C7 |
C7 |
C7 |
(3) Gm7~C7 or C7alt. |
F7 |
(4) Fm6, Bb7 or F#o7 |
C7 |
(5) Em7(b5)~A7 |
(1) Dm7 |
(1) G7 |
(2) C7~ A7 |
(2) Dm7 ~ G7 |
김태인(tane_kim@hanmail.net)
06/07 http://guitarlab.co.kr
-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
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